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릴리 ‘올루미언트’ 중증 원형탈모증 FDA 적응증 추가 승인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2-06-14 16:54:20
  • 수정 2022-09-14 19:30:15
기사수정
  • 생물학적제제로는 처음, 화이자 ‘리틀레시티닙’과의 경쟁서 이겨 … 치료율 32~35%

릴리의 JAK 억제제 계열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인 올루미언트정’(Olumiant 성분명 바리시티닙, Baricitinib)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18세 이상 성인 중증 원형탈모증 적응증을 13(현지시각) 추가로 승인받았다. 원형탈모증에 생물학적 제제가 FDA 승인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다른 JAK억제제 계열 후보 약물인 화이자의 리틀레시티닙(ritlecitinib)과의 시장 선점 경쟁에서 한발 앞서게 됐다.


FDA가 원형탈모증 치료제로 전신요법제(경구약 또는 주사제) 사용을 허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원형탈모증은 자가면역질환의 하나로 전신이 모낭 부위를 공격해 듬성듬성 탈모가 나타난다. 미국에서는 매년 30만명 이상, 전세계적으로는 70~90만명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FDA 약물평가연구센터(CDER) 피부의학치의학국의 켄달 마커스(Kendal Marcus) 국장은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대안에 대한 접근성의 확보가 중증 원형탈모증으로 영향받고 있는 상당수 미국민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일이라며 이번 승인으로 중증 원형탈모증 환자의 크게 충족되지 못한 의료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루미언트는 염증 경로에 작용하는 야누스 인산화효소(JAK) 저해제의 일종이다. 올루미언트는 20186월 중등도~중증의 성인 활동성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로 처음 허가받았다.

 

논란에도 불구하고 올루미언트는 20201119일 보충적 산소공급, 침습성 기계적 인공호흡 또는 체외막 산소공급(ECMO)을 필요로 하고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거나 확진받은 2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 입원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베클루리’(렘데시비르)와 병용하는 치료제로 FDA로부터 긴급사용승인(EUA)을 받았다. 2021729일에는 렘데시비르 병용 여부와 상관없이 쓸 수 있도록 긴급사용 적용 범위가 넓어졌다.

 

2022511일에는 보충적 산소공급, 비 침습성 및 침습성 기계적 인공호흡 또는 체외막 산소공급(ECMO)을 필요로 하는 성인 코로나19’ 입원환자들에게 4mg 권고용량을 1114일 동안 또는 퇴원할 때까지 복용하는 용도로 정식 승인을 받았다.

 

그러나 JAK 억제제의 안전성 이슈와 유효성 미흡으로 갈구하고 있는 아토피피부염 치료제로 승인받지 못하고 있다.

 

올루미언트의 원형탈모증 개선 효과 및 안전성은 BRAVE-AA1 BRAVE-AA2 2건의 피험자 무작위 배정, 이중맹검, 위약대조 방식의 임상시험을 통해 평가됐다.

 

두 임상시험에서 탈모증 중증도 평가지표(Severity of Alopecia Tool, SALT)로 두피 부위의 50% 이상에서 탈모 증상이 나타난 피험자를 대상으로 6개월 이상 각각 위약, 올루미언트 2mg 또는 올루미언트 4mg을 매일 복용케 했다.

 

두 시험의 일차적 효능 시험목표는 36주차에 평가했을 때 최소한 두피의 80%에서 모발이 자라는 상태에 도달한 환자들의 비율을 측정하는 데 두어졌다.

 

BRAVE-AA1 임상에서 올루미언트 2mg을 복용한 184명의 환자들 가운데 22%와 올루미언트 4mg을 복용한 281명의 환자들 중 35%가 두피 부위를 모발이 충분하게 덮은 상태(탈모 범위 20% 이하)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나 위약군(189)5%와 확연한 격차를 보였다.

 

BRAVE-AA2 임상에선 올루미언트 2mg을 복용한 156명의 환자들 가운데 17%와 올루미언트 4mg을 복용한 234명의 환자들 중 32%가 두피 부위를 모발이 충분하게 덮은 상태에 도달해 역시 위약군(156)3%와 현격한 차이를 드러냈다.

 

올루미언트 복용 환자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난 부작용은 상기도감염증, 두통, 여드름, 고지혈증, 크레아티닌 포스포키나제 효소 수치 증가, 요로감염증, 간 염증효소 수치 증가, 모낭염, 피로, 하기도감염증, 구역, 생식기진균감염증, 빈혈, 호중구감소증, 복통, 대상포진, 체중증가 등이었다.

 

올루미언트는 원형탈모증 치료용으로 투여할 때 다른 JAK 저해제, 생물학적 제제에 속하는 면역조절제, 사이클로스포린 등 강력한 면역억제제 등과의 병용요법이 권고되지 않는다. 아울러 복용 도중 또는 후에 감염증의 징후와 증상들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해야 하며 치료 전에 활동성 또는 잠복성 결핵 감염증 검사, 잠재적 바이러스 재활성화 여부 확인 등이 필요하다는 경고주의사항이 제품설명서에 표기된다. 과민감성, 위장관계 천공, 낮은 백혈구 및 적혈구 수치, 간 효소 수치의 상승, 지질 수치 증가 등 실험실 검사결과의 이상 등에 유의토록 하는 내용도 경고주의사항에 삽입된다.

 

올루미언트는 JAK 억제제 전반의 안전성 이슈 때문에 중증 감염증, 사망, 악성종양, 주요 심혈관계 부작용 및 혈전증에 주의토록 하는 돌출주의문(boxed warning)을 표기해야 한다.

 

올루미언트는 원형탈모증 적응증과 관련해 20203월 혁신치료제로 지정받았고 202112월 탈모증 적응증 추가 신청에 나서 올해 2월 우선심사 대상으로 지정받았다.

 

올루미언트는 JAK 억제제 전반의 안전성 이유로 아직 아토피피부염 적응증을 획득하지 못하고 있지만 원형탈모증은 아직 충족되지 않은 의료수요가 많아 이번에 FDA 승인 절차를 통과한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 중증 원형 탈모증 환자는 스테로이드나 사이클로스포린 주사를 오프라벨 형태로 투여받고 있고, 때로는 가발과 인조 속눈썹 등으로 외모를 커버하는 실정이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