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희귀 신경계질환 치료제 전문 제약기업 오비드테라퓨틱스(Ovid Therapeutics)는 초기 개발 단계의 저분자 표적화 KCC2 운반체 (KCC2 transporter)의 개발을 본격화하기 위해 아스트라제네카(AZ)로부터 독점적 라이선스를 도입하는 체결했다고 3일 발표했다. 이 중에는 선도 후보물질 ‘OV350’이 포함돼 있다.
양사 합의에 따라 아스트라제네카는 500만달러의 계약성사금을 지급받으면서 750만달러 상당의 오비드테라퓨틱스 보통주를 매입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아스트라제네카는 향후 최대 800만달러의 임상개발 성과금과 최대 4500만 달러의 인허가 성과금을 건네받을 수 있는 권한을 확보했다. AZ는 이와 별도로 제품 발매 시 한 자릿수에서 최대 10%에 이르는 단계별 로열티를 받기로 했다. AZ는 임상적 효능이 입증되었을 때 전략적 제휴에 참여하기 위한 최우선 협상을 오비드테라퓨틱스와 진행할 권리도 갖는다.
KCC2(K-Cl co-transporter, Potassium-chloride co-transporter, 또는 SLC12A5)란 뉴런에서 낮은 세포내 염소 농도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데 관여하는 염소칼륨 공동수송체다. 시냅스 억제, 흥분독성에 대한 세포보호를 매개하며 신경가소성을 조절하기도 한다.
오비드테라퓨틱스는 KCC2 운반체 촉진 기전을 가진 뇌전증 및 기타 신경계질환들을 치료하기 위해 후속 연구와 임상개발을 신속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오비드테라퓨틱스의 제레미 레빈(Jeremy Levin) 이사회 의장 겸 대표는 “KCC2 운반체는 뇌전증을 치료하는 데 매우 유망한 흥미롭고 새로운 표적”이라며 “이번 제휴는 저분가 간질치료제 프랜차이즈를 구축하고 있는 오비드에게 자연스럽고 적합한 선택이며, 대형 제약사들과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맺어 온 우리의 실적을 계승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테판 모스(Stephen Moss) 터프츠연구소 기초 및 중계신경과학연구 수석과학자는 “최근 수십 년 동안의 치료제 발전에도 불구하고 간질 치료를 받은 사람의 약 3분의 1 내지 2분의 1에서 간질이 재발되는 것을 경험한다”며 “OV350은 개념증명(proof of concept)을 위해 진행되었던 체외 및 생체 시험에서 약물 내성 뇌전증에 고무적인 효과를 나타낸 개발 초기단계의 신약후보물질로서, KCC2를 활성화시키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OV350은 염소 농도의 항상성을 개선해 일반적으로 뇌전증과 관련이 있는 뉴런의 과잉 민감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모스 연구팀에는 GABA 수용체 연구 관련 신경약리학 전문가인 재미 맥과이어(Jamie Maguire)가 합류하며, 하버드대 의대의 아론 골드만(Aaron Goldman) 박사도 OV350에 대해 약물내성에 관한 전문지식을 제공할 계획이다.
전임상 연구의 데이터에 따르면 OV350은 신경변성 및 신경발달질환을 포함한 여러 유형의 간질 및 기타 중추신경계질환 치료제로 개발될 수 있다.
오비드테라퓨틱스은 결절성경화증(tuberous sclerosis) 및 영아연축(嬰兒攣縮 infantile spasms) 치료를 위한 차세대 프레가발린(pregabalin)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OV329’도 보유하고 있다. 이 물질은 GABA아미노트랜스퍼라제 억제제(GABA aminotransferase inhibitor)로서 GABA의 분해를 감소시켜 뉴런 GABA 농도를 증가시킨다. 올해 안에 임상시험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지적장애·언어장애·균형장애를 보이며 종종 발작을 일으키며 자주 웃고 과도한 행복감을 보이는 유전질환인 앙겔만증후군(Angelman syndrome)의 RNA 치료제로 개발 중인 OV882, KIF1A 유전자변이로 뇌·눈·근육·신경 등에 기능장애를 일으키는 KIF1A 관련 신경질환(KIF1A Associated Neurological Disorder, KAND, KIF1A-linked neurological disease) 유전자 치료제인 OV815도 파이프라인으로 갖고 있다.
오비드테라퓨틱스는 지난해 3월 새로운 콜레스테롤 24-수산화효소 저해제(cholesterol 24-hydroxylase inhibitorGABA aminotransferase inhibitor)인 소티클레스타트(soticlestat)의 개발을 진행하기 위해 다케다로부터 라이선스를 도입했다. 현재 소티클레스타트는 중증 간질의 일종인 드라베증후군(Dravet syndrome) 및 레녹스가스토 증후군(Lennox Gastaut syndrome)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3상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