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슈퍼누스, 비자극성 ADHD 치료제 ‘퀠브리’ FDA 승인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1-04-06 00:40:39
  • 수정 2022-07-20 01:04:31
기사수정
  • 항우울제로 다년간 안전성 입증 … 작년 12월 성인 ADHD 3상에서도 유력한 임상결과, 연내 승인신청
미국 메릴랜드주 록빌(ROCKVILLE) 소재 슈퍼누스파마슈티컬스(Supernus Pharmaceuticals 나스닥 SUPN)의 비자극성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신약후보물질 ‘퀠브리’(Qelbree 성분명 빌록사진 지속형캡슐, viloxazine extended-release capsules, 코드명 SPN-812)가 지난 2일(현지시각)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6~17세 ADHD 치료제로 허가받았다. 

이 약은 세로토닌-노르에피네프린 조절제로 활성 성분은 빌록사진 염산염(viloxazine hydrochloride)이다. 이전에 유럽에서 항우울제로 수십 년 동안 판매돼 광범위한 안전성 프로파일을 보유하고 있다고 슈퍼누스 측은 설명했다. 빌록사진은 미국에서 허가받은 적이 없으며 화이자의  졸로푸트정(Zoloft 성분명 서트랄린 sertaline) 및 릴리의 푸로작캡슐(Prozac 성분명 플루옥세틴 fluoxetine) 등에 밀려 거의 20년 전에 항우울제 시장에서 자진 철수했다. 

퀠브리는 2007년 2월 26일 FDA가 샤이어(현재 다케다에 인수됨)의 ‘바이번스’(Vyvanse 성분명 리스덱스암페타민 디메실레이트 lisdexamfetamine dimesylate)를 5세 이상의 ADHD 치료제로 승인한 뒤 14년 여 만에 나온 ADHD 신약이다. 바이번스는 덱스트로암페타민(dextroamphetamine)에 라이신(L-lysine)을 붙인 프로드럭으로 부작용이 다소 강해 현재 가장 많이 처방되는 메틸페니데이트(Methylphenidate)보다 덜 선호되며 성인의 중등도~중증 폭식장애 치료제로 쓰인다. 

퀠브리의 승인은 6~17세의 1000명 이상의 소아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4건의 3상 임상연구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당초 작년 가을에 허가가 날 것으로 기대했으나 2020년 11월에 FDA가 대응종결공문(CRL)을 발송해 승인이 미뤄졌다. 이후 올 1월에 FDA와 A타입의 회의를 갖고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2월에 신약승인신청서를 다시 제출했다. 

FDA는 CRL에서 최근 새로운 위치로 이전한 슈퍼누스의 분석 테스트를 수행하는 사내 실험실에 대해 우려를 제기했다. 이에 슈퍼누스는 재제출한 서류에서 사내 실험실의 연구결과를 제거하고 CRL에서 언급되지 않은 다른 내용을 다뤘다. 

퀠브리는 블랙박스 경고문이 붙게 된다. 일부 ADHD 소아 환자에서 치료 후 처음 몇 개월 동안 또는 용량이 변경될 때 자살충동과 자살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내용이다. 임상시험에서는 환자의 1% 미만에서 자살충동 및 자살행동이 관찰됐다. 특정 항우울제, 특히 모노아민산화효소억제제(MAOI) 계열 또는 특정 천식치료제를 복용하는 환자는 퀠브리를 병용해서는 안 된다. 

슈퍼누스는 CRL을 받고 NDA를 다시 제출할 때까지의 중간 시기인 지난해 12월 22일에 18세 이상 성인 ADHD 환자군에서 효과를 보인 퀠브리의 긍정적인 3상 결과를 발표했다. 

즉 성인에게 1일 최대 600mg 용량을 투여한 임상 3상(P306)에서 퀠브리 투여군은 성인 ADHD 연구자 증상등급 평가척도(Adult ADHD Investigator Symtom Rating Scale, AISRS)가 투여 6주차에 기저치 대비 15.5점 감소해 위약의 –11.7점보다 나은 통계적 유의성을 입증했다. 이 약은 1차 평가지표뿐만 아니라 6주차 정신질환 심각도 점수(The Clinical Global Impression–Severity scale, CGI-S)가 통계적 유의성을 갖춰 2차 평가지표를 충족했고 내약성도 양호했다. 이에 올 하반기에 FDA에 적응증 추가를 위한 신약승인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이 회사 CEO 겸 이사회 의장인 잭 카타르(Jack A, Khattar)는 “퀠브리가 ADHD 치료를 위한 독특한 대안이자 방출량을 조절할 수 있는 약물로 고려될 것으로 믿는다”며 “기존 약으로 통제되지 않는 환자에게 입증된 유효성과 견딜 만한 안전성으로 의사와 환자에게 제공될 것”이라고 말했다. 

카타르 CEO는 “이번에 6~11세 어린이 및 12~17세 청소년 ADHD 환자를 커버하게 됐고, 올 하반기에 미국 ADHD 시장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성인 ADHD 환자를 겨냥해 신약승인신청을 제출하게 된다”며 “모든 연령대를 아우르는 유효성과 안전성을 입증할 3상 데이터를 갖고 있다”고 자랑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