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마크로제닉스, 전이성 HER2 양성 유방암 신약 ‘마르겐자’ 美 FDA 승인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0-12-17 17:08:01
  • 수정 2021-07-07 00:59:00
기사수정
  • 로슈 ‘허셉틴’ 대비 PFS 5.8개월 vs 4.9개월, ORR 22% vs 16%로 우위 … Fc 최적화 설계로 효과 차별화
단일클론항체 항암제를 전문 개발하는 미국 메릴랜드주 록빌(Rockville) 소재 생명공학기업인 마크로제닉스(MacroGenics)는 ‘마르겐자’(Margenza 성분명 마르게툭시맙, margetuximab-cmkb)가 화학요법과 병용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유방암 치료 신약으로 승인받았다고 16일(현지시각) 발표했다.
 
FDA는 이전에 항 HER2 요법으로 2회 이상 치료를 받은 전이성 HER2 양성 성인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허가했다.
 
마르겐자는 이 회사 파이프라인으로는 처음 승인받았다. 3상 SOPHIA 임상시험에서 입증된 안전성 및 유효성 결과를 기반으로 허가가 나왔다. 내년 3월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크로제닉스 로고
이 회사 스콧 쾨닉(Scott Koenig) CEO는 “마르겐자 승인은 마크로제닉스에 흥미로운 이정표이며 더 중요한 것은 전이성 유방암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한다는 것”이라며 “마르겐자 출시를 준비해 이 약을 환자에게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현재 혁신적 항체 기반 8개 항암제 후보물질을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美 2019 SABCS서 차세대 유방암치료제 3가지 후보 각축

SOPHIA 3상은 53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마르겐자+화학요법이 로슈의 HER2 억제제인 ‘허셉틴주’(Herceptin 성분명 트라스투주맙, Trastuzumab)+화학요법과 비교해 질병 진행 또는 사망 위험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24% 낮추는 것을 입증했다. 무진행생존기간(PFS) 중앙값은 5.8개월 대 4.9개월로 마르겐자가 앞섰다. 객관적반응률(ORR)은 각각 22%, 16%로 나타났다. 최종 전체생존(OS) 분석은 내년 하반기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마르겐자+화학요법 투여군 20% 이상에서 발생한 이상반응은 피로·무력감(57%), 메스꺼움 (33%), 설사(25%), 구토(21%) 등이었다. 미국에서 마르겐자 처방 정보엔 좌심실 기능장애 및 태아 독성에 대한 박스형 경고가 붙게 된다.있고 주입 관련 반응(IRR)을 일으킬 수 있다. 아울러 주사관련반응(infusion related reactions, IRRs) 부작용도 마르겐자 투여군 13%에서 발생했으며 대부분 2등급 이하였다. 3등급 IRR은 환자의 1.5%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샌프란시스코캠퍼스(UCSF) 헬렌 딜러 가족 암센터 (Helen Diller Family Comprehensive Cancer Center)의 유방암·임상교육 책임자인 호프 루고(Hope S. Rugo) 교수는 “유방암 조기 발견과 치료는 생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만, 전이성 유방암 진단을 받은 사람들의 예후는 여전히 좋지 않고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며 “화학요법과 병용한 마르겐자는 임상 3상에서 허셉틴 대비 무진행생존기간을 연장한 유일한 최신 항 HER2 항암제”라고 평가했다.
 
마르겐자는 HER2 종양단백질을 표적으로하는 Fc 조작 단일클론항체다. HER2는 유방암뿐만 아니라 위식도암, 기타 고형종양 세포에 의해 발현된다. 트라 스투주맙과 유사하게, 마르겐자는 HER2 세포 외 도메인의 확산을 감소시키고 항체의존성 세포독성(antibody-dependent cellular cytotoxicity, ADCC)을 매개한다. 더욱이 마르겐자는 마크로제닉스의 Fc 최적화 기술을 통해 면역 체계에서 더욱 활성도 높은 항암작용을 하도록 설계돼 있다. 이 약의 변형된 Fc 영역은 활성화 Fc 수용체 FCGR3A (CD16A)에 대한 결합을 증가시키고, 억제 성 Fc 수용체 FCGR2B (CD32B)에 대한 결합을 감소시킨다. 이같은 ADCC 및 NK 세포 활성화는 시험관내 시험에서 확인됐다. 다만 이런 데이터가 임상에서 어떻게 반영되는지는 아직 알 수 없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