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병원 건강노화클리닉은 건강고령사회연구원·스포츠의학센터의 연구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 노인포괄평가와 운동프로그램을 시행한다. 노화 과정 중에 생길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접근해 노화 관련 질환, 노쇠증후군 등을 평가하고 이를 통해 개별적인 진단과 중재를 실시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기능과 약물 및 영양평가 결과에 기반해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프로그램을 계획·실행해 건강한 노년을 즐길 수 있도록 짜여졌다. 아울러 암, 수술 등의 치료 계획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특히 관절에 부담 없이 유산소운동이 가능한 무중력 트레드밀과 운동 후 빠른 피로회복을 돕고 활성산소 중화 효과가 있는 고압산소챔버 등을 이용해 노인 환자가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세부 프로그램도 마련해놨다.
신진영 건국대병원 건강노화클리닉 교수는 “체중 감소나 기력 저하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노쇠 노인의 절반은 다중 만성질환이나 장애가 없어 일반적인 의료기관에서 진단 및 치료하는 방식이 적절하지 못하다”며 “일상에서 노쇠 예방 활동을 실천하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다만 운동프로그램은 건강증진 목적으로 분류돼 국민건강보험, 사보험이 적용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