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한국의사 교과서로 코성형술 배우겠다” 자발적 번역 나선 아시아 의사들
  • 김지예 기자
  • 등록 2020-08-10 03:55:00
  • 수정 2020-09-07 10:58:11
기사수정
  • 장용주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코 성형’ 교과서, 영·중문 이어 일본어 번역 출간

장용주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교수의 한글판 코성형 교과서(맨뒤)와 영문-중문-일문 번역서.
국내 코성형 교과서를 해외의사들이 자발적으로 번역해 출간하는 일이 잇따르고 있다.  장용주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교수가 2013년 한국어·2014년 영문으로 출간한 코 성형 교과서 ‘코 성형(Rhinoseptoplasty)’을 자국어로 교육하고 싶은 아시아 의사들이 최근 자발적으로 이 교과서를 번역 출간했다.

장용주 서울아산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2018년에는 대만 의사들이 중국어로 번역해 출간한 데 이어, 일본 의사들도 올해 8월 1일 일본어로 번역해 출간했다.

장용주 교수는 미용성형의 범주에서 벗어나 코의 구조적 문제가 있는 환자들의 재건성형과 같은 난치성 코 성형 전문가다. 고난도 비중격만곡증 및 휜 코 교정술, 유전성 출혈성 모세혈관확장증, 빈 코 증후군 수술법 등을 개발해 수많은 난치성 환자들을 치료해왔다.

‘코 성형’ 교과서는 장용주 교수가 직접 개발한 코 성형 수술기법부터 여러 수술 방법을 32개 챕터에 걸쳐 소개했으며, 300여 컷의 일러스트레이션과 170여 컷의 수술 사진, 수술 DVD 등 장용주 교수의 수술 노하우를 총망라해 담고 있다.

장용주 교수는 ‘코 성형’ 교과서 외에도 2005년 ‘코 성형술의 실제(Practical Rhinoplasty)’ 교과서 출간, 2009년 미국 교과서 ‘안면 성형 재건’에 주저자로 참여해 ‘아시아인의 코 성형’ 부분을 집필했으며, 2011년에 중국어로는 처음 출판된 코 성형 교과서의 부편집장을 지냈다.

또한 지금까지 코 성형 관련 SCI급 논문 70여 편을 게재했으며 2015년 유럽안면성형학회에서 코성형수술분야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의사 한 명에게 수여되는 ‘조셉 메달’을 아시아 최초로 받았다. 2018년에는 미국안면성형재건학회가 북미 이외의 국가에서 안면성형수술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의사를 선정해 4년에 1회 수상하는 에프레인 다바로스 상을 아시아 최초로 수상했다.

장용주 교수는 “코의 구조적 문제로 오래 고통받아온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고민하고 연구해온 결과를 전 세계 의료진이 인정해주니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코 성형 연구를 통해 한국 의료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