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의 의학·한의학·치과 암 통합치료 의료기관인 경희의료원 후마니타스암병원(병원장 정상설)이 지난 8일 본격적인 진료에 들어갔다. 후마니타스암병원의 7가지 특장점 중 하나는 첫방문센터다.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봤듯이 병원을 처음 방문하면 무엇을 어떻게 하고, 어디로 가야할지 주저하기 마련이다. 암전문 코디네이터로 구성된 첫방문센터는 전문적인 카운슬링은 물론 상담 및 진료예약, 내원 전 준비사항을 안내한다. 진료와 치료계획 등 종합서비스를 최소한의 이동으로 제공한다.
또 환자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환자밀착형 전화·인터넷 상담시스템인 드림콜 서비스를 도입했다. ‘7일 이내 첫 치료 개시’ 과정을 설명하고 당일검사를 위한 내원 전 준비사항을 빠르게 안내하고 있다. 방문 시에는 진료 안내와 함께 암스트레스, 암재활, 암영양, 한의암면역지수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설문조사로 환자의 다양한 데이터를 확보한다.
이후 산출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원활한 진료를 돕기 위한 통합관리서비스를 진행한다. 대표적으로 △암스트레스클리닉 △암재활클리닉 △한의면역암센터 △암영양상담 △치과스크리닝 및 진료가 있다. 진료에 앞서 한방과 치과 의료진, 영양팀 등이 투입돼 환자의 몸을 최상의 상태 끌어올리기 위해 집중한다.
진료 이후에는 최대한 빠르게 추가 검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돕고, 다학제 진료가 필요하다면 1~2일내 진료를 확정해 효율적인 치료방안을 제시한다. 모든 과정에는 드림콜을 통한 귀가 후 안내서비스와 상담 등이 병행된다.
첫방문센터 옆에는 뷰티클리닉(이미지증진센터)이 들어섰다. 이 클리닉은 가발, 헤어컷, 메이크업 등 병원 내 미용실 개념을 접목한 공간이다. 모발 손실, 체중 감소 등 항암치료로 인해 발생하는 외적 변화는 암환자들에게 스트레스로 작용되고 있다는 경험사례를 바탕으로 심적, 외적인 부분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모든 서비스는 무상으로 제공되며 가발은 잇츠어위그와 가발나라, 뷰티와 헤어는 연성대의 재능기부로 이뤄진다.
후마니타스암병원은 약 200병상 규모로 △14개 암 전문 클리닉 △동선 제로 원스톱 첫방문센터 △한의면역암센터 △치과진료센터 △암치유센터 △암정보지원센터 △이미지증진센터 △정밀의학연구소 △국제화상협진회의실 △치유프로그램교육실 등을 갖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