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에스테틱스가 의료용고압산소챔버 ‘IBEX(아이벡스) 시리즈’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출시모델은 다인용인 ‘IBEX Basic’과 1인용인 ‘IBEX M2’이며 국제 공인안전 규격인 미국기계학회(ASME: The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인체용 압력용기 안전규격(PVHO: Safety Standard of Pressure Vessels for Human Occupancy) ‘PVHO-1’ 인증을 취득했다. 특히 ‘IBEX M2’는 국내 1인용 치료기 중 유일하게 인증을 받았다.
현재 연세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국내 주요 의료기관과 공급계약이 체결됐다. 회사 측은 장비의 품질과 차별성, 제반 서비스를 세워 납품처를 확대할 방침이다.
고압산소요법은 산소부족에 따른 신체현상 및 질환을 개선하기 위해 높은 압력 상태에서 호흡으로 고농도 산소를 체내로 전달하는 치료법으로 화상 ·방사선치료 후 발생하는 조직괴사, 만성상처, 일산화탄소 중독, 잠수병 등에 활용된다.
미국잠수고압의학회(UHMS: Undersea and Hyperbaric Medicine Society)는 1.4기압 이상에서 100%에 가까운 고농도 산소를 흡인케 하는 것을 고압산소요법으로 규정하고 실질적인 의료효과를 얻기 위해 2기압 이상에서 90분 이상 시행하도록 권고한다.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 관련 규정에 따르면 △일산화탄소중독 △감압병(잠수병) △가스색전증 △혐기성세균감염증(가스괴저증) △시안화물중독 △화상 △버거씨병 △식피술 또는 피판술 후 △수지접합수술 후 △방사선치료 후 발생한 조직괴사 등이 발생하면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