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엠에스(대표 김영필)는 안구건조증 치료용 의료기기 ‘아이안’의 올해 1~5월 누적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배 이상 늘었다고 26일 밝혔다.
최근 미세먼지·황사 등 대기오염으로 안구건조증 환자가 증가하면서 의료기기가 점안제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국내 안구건조증 환자는 지난해 기준 약 231만명으로 추산된다.
아이안은 안경처럼 착용하는데 의료용 자석 패드가 안구 내 혈액과 눈물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원리로 작동한다. 일반형인 ‘아이안’과 착용 편의성을 높인 고급형 ‘아이안플러스’로 구성된다. 하루 3번 15분씩 사용한다. 기존 제품과 달리 전기가 필요하지 않아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아이안은 전남대병원과 중앙대병원에서 안구건조증 환자 49명을 대상으로 시행된 임상시험에서 눈물막 파괴시간을 54.3% 연장하고, 기초 눈물분비량을 15.6% 늘렸다.
회사 관계자는 “아이안은 물리적 자극이 없는 비접촉 방식으로 작동한다“며 “꾸준히 착용만 해도 안구건조 증상이 개선되는 게 장점”이라고 소개했다. 또 “가격경쟁력까지 갖춰 최근 수험생과 직장인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녹십자엠에스는 판매처를 기존 약국·온라인몰에서 전문병원 등으로 확대하고, 해외시장도 공략할 계획이다. 의료기기를 포함한 전세계 안구건조증 관련 시장 규모는 2022년에 약 5조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시장은 약 1600억원 규모로 형성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