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서클은 하나의 유형으로 규정짓기 어렵고 복합적인 형태로 나타나기 마련이다. 눈 주변의 다크서클은 눈밑지방을 포함해 여러가지 원인이 얽혀져 있다.
유형별로는 △불룩하게 눈밑지방이 돌출된 돌출형 다크서클 △눈밑에 눈물고랑이나 광대고랑이 패는 가장 흔한 타입의 함몰형 다크서클 △눈밑 피부가 얇아서 내부 붉은 근육이나 푸른 정맥이 비쳐 보이는 투과형 다크서클 △색소성 질환이나 반복적인 피부염 등으로 멜라닌 색소가 늘어나는 색소성 다크서클 △선천적으로 상악골 크기가 작거나 피부 늘어짐과 주름이 심해서 생기는 다크서클 등이 있다.
따라서 원인을 정확히 분석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순서대로 하는 게 원칙이다. 김형수 청담아이스피부과 원장은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돌출형이나 함몰형 다크서클을 먼저 치료하고 그 다음에 투과형과 색소침착형 다크서클을 치료하면 눈밑이 서서히 밝아져 다크서클 고민을 해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눈밑지방 돌출을 동반한 다크서클로 레이저 눈밑지방 재배치를 고려할 경우 빨리 수술을 받을수록 치료만족도가 높다. 눈밑지방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돌출되고, 나이가 들수록 피부 탄력과 상처 회복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눈밑지방이 많이 돌출된 후 수술하면 수술 전후 차이가 커 드라마틱한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눈밑지방 양이 많지 않은 이른 시기에 수술을 받으면 더 오랜 기간을 눈밑지방 없이 깨끗한 눈매로 지낼 수 있다. 눈밑지방이 더 돌출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도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