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윤종률 한림대 교수, ‘제21회 노인의 날’ 녹조근정훈장 수상
  • 박정환 기자
  • 등록 2017-10-20 18:50:17
  • 수정 2017-10-23 12:15:23
기사수정
  • 국가노인검진체계 개발·적용 공로 … 최혁재 교수, 신경외과학회 최우수논문상

윤종률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가 10월 20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21회 노인의 날 행사’에서 국민훈장(녹조근정훈장)을 수상했다.

윤 교수는 1995년부터 노인 주치의 역할을 담당하며 국내에는 불모지였던 노인의학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병원 내 노인병센터를 선구적으로 구축했다. 또 우리나라 최초의 노인병학 교과서를 동료 학자들과 함께 발간하는 등 노인환자 진료의 질을 높이기 위해 힘써왔다. 이외에도 정부 노인보건정책 개발 및 노인장기요양보험 도입과 발전에 힘썼으며, 국가노인검진체계 및 치매대응 정책개발과 적용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았다.

윤 교수는 “우리나라의 급증하는 노인인구와 만성질환자 증가에 대비해 전문화된 노인의료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노인환자의 진료 질 향상과 체계적인 노인보건정책이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 교수는 1984년 서울대 의대 졸업 후 한림대 한강성심병원 진료부원장과 대한노인병학회 이사장 등을 역임하고 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연합회장, 한국장기요양학회장, 보건복지부 국립중앙치매센터 전문위원 등의 다양한 주요 직책을 수행하고 있다. 지금도 한림대동탄성심병원에서 노인병클리닉을 통해 노인환자의 진료에 힘쓰는 한편 정부의 인구정책개선기획단 기획위원으로서 고령사회를 맞아 보건의료 대책을 모색하는데 힘쓰고 있다. 

한편 최혁재 한림대 춘천성심병원 신경외과 교수는 지난 12~14일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대한신경외과학회 제 57차 추계학술대회에서 젊은 의학자부문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국내 신경외과 젊은 의학자들이 최근 2년간 국내외 저널에 발표한 논문 가운데 가장 우수한 연구논문에 수여하는 상이다.

최혁재 교수가 발표한 논문은 ‘지각이상성 대퇴신경통환자에서 박동성 고주파 신경조절술의 임상효과(Clinical Efficacy of Pulsed Radiofrequency Neuromodulation for Intractable Meralgia Paresthetica)’다. 대퇴신경통 환자 11명을 대상으로 박동성 고주파 신경조절술을 시행한 후 6개월간 추적 관찰한 결과 7명(64%)에서 완벽하게 통증이 사라졌으며 3명(27.3%)은 통증이 완화되는 치료 효과를 다룬 연구다.

최혁재 교수는 치료 성과뿐 아니라 대퇴신경통 환자의 치료에 박동성 고주파 신경조절술을 적용해 세계 최초로 원저논문을 발표했다는 점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지각이상성 대퇴신경통은 외측대퇴피신경이 서혜인대를 통과하거나 밑으로 지나면서 서혜인대에 의해서 물리적 압박 및 만성적 자극에 의해 발생한다. 이로 인해 허벅지 앞쪽과 바깥쪽에서의 감각이상과 통증이 주된 증상이며, 환자의 삶의 질이 급격하게 낮아지는 질환 중 하나다. 기존에는 약물요법이나 신경주사를 통해 지각이상성 대퇴신경통을 치료했지만 그 효과가 단기적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박동성 고주파 신경조절술은 고주파로 흥분된 신경을 안정화시키고 염증반응을 줄임으로써 통증을 차단하는 차세대 통증 치료법이다. 기존 통증치료법으로 주로 사용돼 온 신경차단술과 관절강내 주사, IMS, 인대증식치료 등에 비해 안전하면서도 치료성과가 좋다. 또한 70~90℃의 고열로 신경을 태웠던 고주파와 달리 박동성 고주파 신경조절술은 42℃로 신경을 조절하기 때문에 신경손상을 일으키는 47도 이상의 열을 일으키지 않아 신경손상이 없다.

최혁재 교수는 고주파치료를 통한 통증 관리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자다. 두통, 경추성 두통, 어깨통증, 말초통증 등 다양한 통증에 고주파치료를 적용해 성과를 내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10여 편의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발표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