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행정관리자협회 ‘제24회 종합학술대회’ 27일 … ‘문재인케어와 열린 병원경영’
○… 한림대 성심병원은 오는 25일 오후 7시 평촌 디지털 엠파이어빌딩 한림시뮬레이션센터(A동 1301호)에서 간소화기내과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강좌는 △소화기내과 영역에서 시뮬레이션 교육-내시경과 초음파 중심(김성은 간소화기내과 교수) △대장천공 시 싱글포트를 이용한 안전한 복강경수술(임상우 외과 교수)△수면내시경 시 문제가 되는 기도관리(하상욱 응급의학과 교수) 등으로 구성된다. 참가비는 무료며, 사전등록만 가능하다. 참가자에게는 대한의사협회 평점 2점이 주어진다.
○… 근로복지공단은 오는 23일 공단 재활공학연구소(인천 부평구)에서 ‘장애인 보조기구에 관한 ISO국제표준화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어 24~26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관련 주제로 국제표준화 회의를 연다. 휠체어 분야에서 유명한 표준전문가인 니콜라 파트론(Nicola Patrone) 이탈리아 파도바(Padova)대 바이오메디칼공학 교수 등 10개국 정부·학계·공공기관 등에서 40명의 전문가가 참석한다.
○…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는 오는 27일 오전 9시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6층 은명대강당에서 ‘새 정부 정책과 열린 병원경영(병원행정 4.0)’을 주제로 ‘제24회 병원행정 종합학술대회’를 연다.
1부는 ‘정책과 제도 변화’를 다룬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예비급여팀장이 ‘문재인케어의 방향과 과제’, 박은철 세브란스병원 예방의학 교수가 ‘문재인케어와 국민건강보험 정책방향’을 주제로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2부에서는 병원 경인인의 인문학 소양 강화를 위해 최광희 영화평론가의 ‘영화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 강연이 마련돼 있다.
3부에선 ‘현장과 학교의 바람’을 논의한다. 김종진 노동사회연구소 연구위원이 ‘일자리 창출 공동선언과 미래’, 정규수 서울대병원 인사팀장이 ‘의료기관의 인사제도와 관리’를 주제로 강의한다. 이어 ‘인재를 바라는 병원, 병원을 원하는 인재’를 주제로 토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