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표 차의과학대 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가 지난 1일 그랜드힐튼 서울호텔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8차 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질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회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1년.
홍 교수는 “다른 소화기 연관 학회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선임 회장단의 업적을 유지 계승할 것”이라며 “학회의 연구 분야를 확대하는 한편 회원간 유대 관계를 돈독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세대 의대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펜실베니아주립대 허시메디컬센터에서 소화기기능성운동질환을 연수했다. 분당차병원 진료부장, 의료기획실장, 차의과학대 교무·교학처장을 역임했다.
이 학회는 위식도역류질환, 기능성소화불량증, 과민성장증후군, 만성변비, 난치성 소화기운동성질환 분야를 연구하는 단체로 약 700여명의 평생회원을 두고 있다. 1994년부터 발행하던 공식 학회지를 2010년부터 영문잡지인 ‘신경위장병학과 운동(Journal of Neurogastroenterology and Motility, JNM)’으로 바꿔 발간했다. 이 잡지는 아시아기능성운동질환학회 공식 저널이 됐으며 2013년 SCI(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에 공식 등재돼 2016 인용지수(impact factor) 2.328을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