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멘토성형외과(대표원장 배원배)는 고려대병원 우수 협력병원에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환자안전을 최우선해 안전한 성형수술을 시행하며 대학병원과의 긴밀한 의료협력체제를 이어간 결과다.
국내서 성형수술이 성행하며 간단한 ‘미용관리’ 정도로 여겨지는 분위기지만 엄연히 의료행위인 만큼 가벼이 여겨서는 안 된다. 성형수술은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외모의 콤플렉스를 없애는 데 목적이 있지만 이러한 모든 수술의 가장 기본은 안전이다.
한국은 전세계에서 미용성형 건수가 가장 많은 나라에 속하지만 의외로 응급시스템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 병원은 그리 많지 않다. 전국 성형외과의 약 44%가 서울에 몰려 있는데, 이 중 약 17%만이 응급장비를 갖추고 있다는 통계가 나온 바 있다. 이후 성형 의료사고 관련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며 어느 정도 문제를 인식한 단계에 이르렀다.
실제로 성공적인 수술 결과를 원한다면 해당 병원이 갖추고 있는 안전시스템을 확인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병원 내 응급시스템 구축은 물론 대학병원 등 3차병원과 유기적으로 연계돼 바른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는다. 더멘토성형외과는 이와 관련 연세대 세브란스병원과도 협력하며 응급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협력병원을 통해 병원에 이송된 환자는 우선적으로 진료받을 수 있다.
의료과실을 막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가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무리하지 않는 정확한 수술을 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수술계획 수립을 위한 검사장비, 체계적이고 안전한 수술시스템, 적절한 장비,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인력, 회복실·입원실 등이 고루 갖춰져 있고 유기적으로 연결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병원을 결정했다면 환자도 자신이 갖고 있는 질병 유무, 복용하고 있는 약물 등 수술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정보를 빠짐없이 의료진에게 제공해야 안전한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더멘토성형외과는 체계적인 안전시스템 및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성형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뼈를 다루는 큰 규모의 광대축소·사각턱축소·양악수술 등 안면윤곽수술 3종부터 오랜 수술시간으로 의료진의 체력과 집중력이 필요한 전신 지방흡입·지방이식 등 지방성형, 트렌디함을 살린 5분쌍꺼풀, 유행이 지난 코 모양·쌍꺼풀을 교정하는 각종 재수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술을 안전하게 시행하고, 이상적인 결과를 이끌어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