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멘토성형외과가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을 위한 ‘무료 성형상담 재능기부’에 나선다. 수능성적표 발표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변신을 꿈꾸는 예비대학생, 사회초년생 등의 ‘건강한 변신’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요즘엔 과거와 달리 중·고생도 무분별한 성형광고에 노출돼 있는 게 현실이다. 다양한 SNS채널을 통한 성형홍보, 또래 SNS스타들의 성형수술 고백, 외모지상주의 분위기 등에 휩쓸려 성형을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이 적잖다.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성형수술은 대개 얼굴의 특정 부위를 교정하는 것이다. 눈성형의 대표 격인 ‘쌍꺼풀수술’, 졸린 눈매를 또렷하게 교정하는 ‘눈매교정수술’, 5분쌍꺼풀로 통하는 ‘순간유착 쌍꺼풀’, 코성형, 통통한 얼굴선을 다듬는 얼굴지방흡입과 아큐스컬프를 결합한 ‘브이스컬프’ 등이다.
청소년은 이같은 수술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실질적인 성형정보보다 성형광고의 자극적인 문구와 이미지에 현혹돼 자신의 이미지나 객관적인 상태는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특정 성형을 고집하게 된다. 실제로 다수 성형외과는 고교 졸업을 앞두고 들뜬 학생들에게 ‘친구 할 때 나도 할걸’ ‘나중에 후회하지 말고’ 따위의 노골적인 멘트로 성형시술을 유혹한다. 게다가 경제력까지 부족해 집도의나 병원의 실력보다는 저렴한 성형비용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시술받을 곳을 선택하는 경우가 흔하다.
이렇게 되면 자신의 얼굴과 어울리지 않는 어색한 이미지가 형성되거나, 심하면 성형 부작용에 시달려 장차 대학·사회생활에서 오히려 상처받을 우려가 높다.
따라서 면밀한 상담을 받은 뒤 성형외과 전문의의 진단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수술만 받는 게 관건이다. 다만 청소년에게는 수술 전 상담 및 진단과정에서 발생하는 ‘상담비’가 부담스러워 발품을 팔지 못하고 제한된 정보에 얽매여 잘못된 선택을 하기 쉬운 여건에 놓이게 된다.
대개 강남 성형외과의 상담비는 1만5000~2만원 선으로 5군데를 찾아가면 상담비로만 10만원이 지출되므로 이를 부담스러워하는 청소년이 적잖다. 더멘토성형외과는 이들의 경제적 여건을 고려해 무료 성형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배원배 더멘토성형외과 대표원장은 “처음 성형수술을 결심하는 청소년은 과장된 광고만 보고 광고모델처럼 예뻐질 것이라고 기대하다보니 병원의 안전성이나 의료진의 전문성 등은 선택 시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경향이 짙다”며 “단순히 ‘친구들이 하니깐 나도 해야 겠다’는 안일한 생각으로 수술대에 오르면 결과가 불만족스럽거나 부작용에 시달릴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