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통증은 중장년이라면 남녀 관계없이 한 번쯤은 겪는 질환이다. 운동부족, 잘못된 생활습관 등 어깨통증의 원인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으며 온갖 해결방법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정형외과 영역에서 이 분야에 대해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뤄진 것은 불과 20여년 밖에 되지 않아 잘못 전해지는 정보가 많다.
박진영 네온정형외과 원장(전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교수)이 출간한 ‘어깨통증 수술 없이 벗어나라’는 어깨통증에 대한 속 시원한 해결법을 총 망라했다. 저자인 박진영 박사는 정형외과 영역에서도 특히 어깨팔꿈치관절 전문의로 어깨통증의 다양한 원인과 예방법을 알기쉽게 설명했다. 수술까지 필요 없는 어깨통증 해결방법과 수술 후 완벽한 회복을 위한 재활 과정을 각각 4단계로 구별, 사진과 함께 상세히 다뤘다.
저자는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주임 교수와 어깨팔꿈관절센터장을 지냈으며, 2008년에는 베이징올림픽 국가대표선수단 팀닥터를 맡았다. 어깨와 팔꿈치를 많이 사용하는 전문 운동선수들이 수술 및 재활치료를 위해 가장 먼저 찾는 의사 중 한 명이다. 그가 개발한 어깨 회전근개파열에 대한 ‘교량형 2열봉합술’은 세계적인 정형외과학 교과서에 소개되기도 했다. 국내는 물론 세계 여러 국가의 정형외과 전문의들이 박 원장의 수술법을 배우기 위해 네온정형외과를 찾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