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덴탈포비아’, 수면 임플란트로 극복한다
  • 정희원 기자
  • 등록 2015-02-24 12:16:02
  • 수정 2015-02-26 19:18:26
기사수정
  • 수면마취 후 임플란트 시술해 ‘잠자듯 편안하게’ … 사랑니 발치·치아성형 등에도 적용 가능

허영준 다인치과병원장

세상에는 다양한 공포증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적잖다. 고소공포증처럼 널리 알려진 것도 있지만 남들은 전혀 예상하지 못하는 것에 공포를 느끼는 사람도 있다. 치과 가기를 두려워하는 ‘덴탈포비아’도 그 중 하나다. 

이들은 치아가 빠져 당장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도 시술 과정의 통증, 소름끼치는 드릴소리 등을 떠올리며 치과 가는 것을 주저한다. 꼭 치료해야 하는 것을 알면서도 치과에 가지 못하는 치과공포증 환자들을 위한 해답은 ‘수면 임플란트’다.

수면 임플란트는 편안한 상태에서 시술받을 수 있도록 마취과 전문의가 처방한 약물을 사용해 환자의 감각을 완화시킨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치료법이다. 주로 수면마취로 이뤄진다.

수면 임플란트는 수면 상태의 환자를 치료하는 만큼 기존 임플란트보다 더 정교한 기술이 필요하다. 체력이 약한 고령 환자의 경우 3~4회에 걸쳐 수술받으면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어 여러개의 임플란트를 빠르게 심을 수 있는 기술이 뒷받침돼야 한다.

전신마취가 의식과 신경을 완전히 차단하는 반면 수면마취는 단지 환자를 꿈꾸는 듯한 상태로 만들어 준다. 수면마취를 했더라도 치과의사가 손을 들도록 지시하거나 간단한 질문을 하면 대답할 수 있다. 그러나 통증을 느끼거나 수술받는 과정을 기억하지 못한다. 사실 수면마취라는 표현보다 ‘의식 진정마취’라는 표현이 더 정확하다.

환자는 잠을 자듯 주위 상황을 기억하지 못해 편안하게 시술받을 수 있으며, 시술 과정 내내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곁에서 모니터링하므로 치과치료에 대한 두려움 없이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권할 만하다. 환자가 통증과 공포감을 느끼지 않아 혈압이 올라갈 가능성이 적기 때문이다.

허영준 다인치과병원(서울시 노원구 노원역 인근) 병원장은 “우리 병원에서 시행하는 수면치료는 각 분야별 협진 의료시스템이 잘 구축돼 있을뿐만 아니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모든 시술과정에 참여해 안심할 수 있다”며 “수면마취 시 호흡과 맥박 등 모든 전신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시술 후 충분히 휴식한 뒤 귀가할 수 있는 별도의 회복실을 운영하고 있어 안전하다”고 덧붙였다.

치과 수면치료는 임플란트 수술뿐만 아니라 라미네이트·올세라믹 치아성형, 보철치료, 사랑니발치, 단순 치과진료에도 활용할 수 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