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명 연예인 치아교정 ‘데이몬클리어’ … 작은 브라켓 크기·치아와 유사한 색상, 교정 티나지 않아
정명호 뉴페이스치과병원 치아교정 담당 대표원장이 데이몬클리어 교정을 하고 있다.
여자라면 누구나 예뻐지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다. 최근엔 양악수술 후 극적인 외모변화 사례가 미디어 등에서 퍼지면서 이 수술에 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결코 간단하지 않다. 턱과 치아의 기능을 고려해 얼굴 뼈를 잘라 교정하고 다듬어야 하는 큰 수술이다. 단순히 ‘예뻐지는 수술’ 정도로 인식하면 곤란하다.
복잡하고 어려운 양악수술의 대안으로 ‘치아교정’이 부상하고 있다. 연말즈음 ‘한살 더 먹는다’고 속상해 말고 더 젊고 예뻐지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비포·애프터가 확연한 치아교정법을 정명호 뉴페이스치과병원 치아교정 담당 대표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치아교정은 주걱턱·사각턱·무턱 등 안면윤곽은 물론 저작·발음 장애 등 부정교합까지 바르고 균형있게 만들어 준다. 치아건강은 물론 얼굴형, 입매, 전체적인 인상까지 개선하는 효과로 라미네이트 등 치아성형만큼 인기가 높다.
치아에 문제가 있으면 누구나 교정치료를 고려해볼 만하다. 예컨대 치열이 삐뚤빼뚤하거나, 치아가 앞으로 튀어 나온 돌출입이거나,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경우 등 치아에 문제가 있다면 병원을 찾아 상담받아보는 게 좋다.
치아교정이 외모에 주는 영향은 매우 크다. 연예인의 치아교정 전·후 사진을 비교해봐도 한눈에 알 수 있다. 비단 외모 개선에 그치지 않고 건강까지 챙겨준다. 부정교합으로 오랜 기간 지내다보면 위장장애, 충치, 악관절 등 건강 문제가 초래될 수 있어 되도록 빨리 교정치료를 시행하는 게 좋다.
교정방식도 다양해진 만큼 예전처럼 긴 시간 교정기를 끼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 보통 치아교정을 하고 싶어도 1~2년 정도 되는 긴 교정기간 동안 겉으로 드러나는 치아교정장치를 착용하는 데 부담을 느낀다.
최근엔 짧은 교정기간, 심미효과가 뛰어난 교정장치 등으로 교정치료를 할 수 있는 ‘데이몬클리어 교정’이 등장해 눈길을 끈다. 정명호 대표원장은 “데이몬클리어 교정은 자가결찰방식 치아교정장치”라며 “교정장치를 결찰해주는 고무링, 미세철사 없이 브라켓에 장착된 슬라이딩 도어 방식의 클립(뚜껑)을 여닫는 것으로 간편하게 교정용 철사를 부착하는 방식”이라고 소개했다.
치아색과 유사한 브라켓을 치아 표면에 붙여 교정하므로 겉으로 티가 나지 않는 신개념 교정 법으로 흔히 ‘연예인 치아교정’으로 각광받고 있다. 와이어 이동이 자유로워 기존 치아교정처럼 불편하거나 통증이 크지 않다. 무엇보다 치아 이동이 빨라 치료기간이 단축돼 단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브라켓 크기가 기존 교정장치보다 작아 심미성도 우수하다. 메탈와이어 대신 화이트와이어를 쓰면 교정용 와이어조차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와이어를 자주 교정할 필요가 없어 치과 방문기간이 긴 것도 장점이다.
정 대표원장은 “치아교정후기, 치과추천 등 온라인 검색만으로 병원과 시술법을 결정하는 것보다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한 뒤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교정해야 만족도가 높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