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얼굴 길고 좌우 비대칭이 심하면 양악수술 … 구강악안면외과·성형외과·치과 협진하면 더 안전
김재화 리젠성형외과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개그계의 1인자 유재석, 감성 작곡가 윤종신, 아이돌 가수 2AM 창민, 개그맨 김영철·정선희 등 유명 연예인의 공통점은 바로 ‘돌출입’이다. 다양한 재능과 끼로 무장한 이들에게 돌출입은 매력적인 캐릭터이자 웃음 포인트로 활용되며 긍정적인 이미지로 비춰진다.
그러나 이들처럼 미관상 입이 약간 돌출된 정도에 그치지 않고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입을 다물기조차 힘들고 씹는 기능이 약해지며 발음이 새는 등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게 된다.
김재화 리젠성형외과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은 “돌출입은 입의 모양, 치아 구조, 잇몸뼈 및 턱뼈의 위치, 얼굴형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진다”며 “치아교정과 같은 비교적 간단한 방법에서부터 양악수술 등 고난도 치료법이 동원되므로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을 찾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위와 아래의 앞니가 앞으로 뻐드러지면서 돌출입이 된 경우에는 치아교정만으로 충분히 돌출입 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잇몸뼈 자체가 앞으로 돌출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서만 돌출입을 교정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시행하는 수술이 ‘전방분절절골술’로 송곳니 옆의 치아를 하나씩 뺀 후 발치한 공간을 이용해 돌출된 입을 뒤로 넣어주는 준다. 수술에 대한 부담이 비교적 크지 않고 회복 기간이 짧아 돌출입 치료시 선호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수술법은 얼굴이 전체적으로 길거나 비대칭이 심한 경우에는 효과가 미흡하기 때문에 양악수술을 통해 돌출입을 치료하는 게 효과적이다. 양악수술은 상악과 하악의 뼈를 절골하여 턱의 위치를 바로잡는 수술로 씹거나 말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외모 개선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김재화 원장은 “자신의 상태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양악수술을 통해서만 돌출입 치료가 가능한 경우에는 구강악안면외과, 성형외과, 치과, 이비인후과, 마취과 등 각 분야별 전문의의 협진이 가능한 병원에서 수술을 받아야 안전하고 이상적인 수술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