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냉찜질 후 온찜질, 유동식 후 서서히 경식 전환 필요 … 흡연과 음주, 상처 회복 지연
안면윤곽수술에는 혈관과 신경의 해부학적 구조를 잘 파악하고 테크닉도 능수능란한 전문의를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처음 사람을 대할 때 얼굴형에 따라 인상을 넘겨 짚는 게 일반적이다. 얼굴 라인이 갸름하면 세련된 느낌을 주거나 얼굴이 작아 보이는 효과가 있다. 반면 사각턱이나 주걱턱 등은 고집이 세거나 강해 보이는 인상을 주기 마련이다.
이처럼 남자든 여자든 얼굴의 골격에 따라 인상이 달라질 수 있는데, 특히 턱선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다. 이 때문에 부드러운 얼굴 윤곽으로 개선하기 위해 사각턱에는 보톡스주사, 고주파시술, 안면윤곽수술 등을 많이 찾는다.
사각턱수술이나 광대뼈수술은 얼굴의 주된 골격인 얼굴의 윤곽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이미지 수술(Image Surgery)’이란 별칭을 갖고 있다. 안면윤곽수술을 하면 얼굴의 전체적인 인상이 바뀌기 때문에 기존에 부정적인 이미지가 개선되고, 장점이 부각될 수 있다. 수술 후엔 성형효과를 유지하기 위한 관리도 중요하다.
우선 수술 후 부기(浮氣) 관리를 위해 시술 후 초기에 얼음주머니로 냉찜질하는 게 효과적이다. 냉찜질은 신진대사를 낮추기 때문에 더 이상 붓는 것을 방지하고 통증도 덜 느끼게 해준다. 이후 냉찜질로 부기가 안정되면 온찜질을 통해 혈액순환이 잘 이뤄지도록 한다.
음식 섭취는 수술 후 7일간 미음이나 주스, 유동식 등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수술 2주 후부터는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하지만 반찬은 잘라서 먹고, 단단한 음식은 4주 이후에 먹는 것을 권장한다.
또 입안의 염증이나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식사 후 반드시 가글해 입속 청결을 유지한다. 이밖에 수술 후 음주와 흡연은 상처를 더디게 아물게 하므로 4주 이후에나 재개하도록 한다.
서일범 그랜드성형외과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각종 신경이나 혈관들이 많은 안면골을 절개해야 하므로 반드시 경험 많고 숙련된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는 게 중요하다”며 “안전한 수술법 및 경험많은 집도의 선택, 수술 후 체계적인 사후 관리가 빠른 수술 부위 안정과 회복을 돕는 관건”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