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전체뉴스
여성탈모, 월경이 원인? 철분 결핍 ‘주의’
  • 임이석 신사테마피부과 원장
  • 등록 2012-12-20 17:35:15
  • 수정 2012-12-27 13:17:00
기사수정
  • 계란노른자, 소 간, 굴, 바지락, 견과류 풍부하게 섭취 … 심하면 조혈모세포(PRP)치료

각종 행사와 모임이 잦은 연말이다. 멋진 헤어스타일을 완벽히 소화하려면 우선 건강한 모발과 풍성한 머리숱이 갖춰져야 한다. 푸석하고 부스스한 모발은 손질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쉽게 들떠 게으르고 지저분한 인상을 줄 수 있다.

남성의 전유물로 알려진 대머리, 즉 탈모가 최근 연령과 성별에 상관없이 발생해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때문에 하루에도 수십 개 씩 빠지는 머리카락을 보면 ‘혹시 나도 탈모가 아닐까?’하는 우려가 앞서는 여성도 다수일 것이다. 특히 여성탈모는 남성과 달리 대머리로 진행하지 않지만 정수리부터 전체적으로 숱이 줄어드는 형태로 나타나 심각한 외적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

임이석 신사테마피부과 원장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에서 탈모 질환의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환자는 남성이 여성보다 조금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40대~70대는 남성 951명(44.75%), 여성 1174명(55.24%)으로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여성탈모환자가 급증하는 것은 여성의 사회활동이 증가하면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무리한 다이어트에 의한 영양결핍, 잘못된 생활습관 및 오염된 환경 등이 원인이다. 더구나 월경 및 다이어트에 의한 철분 결핍 역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특히 철분(Fe) 결핍에 의한 탈모는 전체 환자의 20~30%를 차지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철분은 혈액 내 산소를 공급하는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성분으로 결핍될 경우 모발 성장에 필요한 산소 공급을 차단해 모발 연모화 및 탈모를 유발하게 된다. 더욱이 매달 월경 중 생리혈을 배출하는 여성의 경우에는 철분 부족에서 기인한 탈모가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다.

그렇다면 철분 결핍에 의한 탈모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철분부족에 의한 탈모는 우선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체내 부족한 철분을 보충해 줘야 한다. 계란 노른자, 소 간, 굴, 바지락, 해조류, 견과류 등은 철분 함량이 많은 식품이다. 다만 철분제를 복용할 때에는 전문의의 처방을 통해 1일 섭취량을 고려해 적합한 제품을 복용해야 한다.
또 균형잡힌 식사와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을 회복하고 평소 긍정적인 마인드로 스트레스를 조절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때 전문병원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병행하면 탈모치료 효과는 극대화 된다.

최근 탈모는 약물치료, 주사요법, 메조테라피, 헤어셀 S2, 조혈모세포(PRP) 등 다양한 치료법을 통해 관리가 가능하다. 이중 ‘메조테라피’는 영양물질을 직접 모발에 공급해 지루성피부염으로 약해진 모근을 건강하게 하고 모발생성을 촉진시키는 치료법이다.

요즘 각광받고 있는 ‘헤어셀 S2’는 두피 주위에 전자기장을 형성, 모낭세포를 활성화시켜 세포분열을 촉진시키고 모낭 주위의 혈류를 증가시킨다. 임상시험 결과 탈모치료 97.6%, 증모율 66.1%를 기록해 차세대 탈모치료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밖에도 새로운 성장인자 농축물질인 APC+를 이용한 ‘스마트프렙(Smart PReP2) APC+’ 즉 ‘조혈모세포(PRP) 치료’는 자가 혈소판을 추출해 탈모 부위에 이식하는 방법이다. 자가혈을 이용하므로 부작용이 거의 없고 빠른 개선효과를 나타내 특히 초기 환자에게 적합하다.

하지만 이미 탈모가 많이 진행된 상태라면 ‘자가모발이식술’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 시술은 탈모가 생기지 않은 머리 뒷부분에서 머리카락을 포함한 머리 피부를 떼어 탈모가 진행 중인 부위에 심는 방법으로 반영구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 무리한 모발이식은 모발을 이식한 부위에 흉터와 같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숙련된 의사를 찾아 충분한 상담을 거친 뒤 시술하는 게 효과적이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