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정책사회
스마일마크 식품, 고열량·저영양식품 아니므로 안심하고 구매 가능
  • 정기욱 기자
  • 등록 2012-10-19 11:29:07
  • 수정 2012-10-22 10:01:46
기사수정
  • 식약청, 어린이 안전한 먹거리 선택 방법 소개
고열량·저영양 식품, 고카페인 함유 음료의 홍수 속에서 어린이 비만율은 2008년 11.2%에서 2009년은 13.2%, 2010년에는 14.3%로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청이 보다 안전하고 균형 잡힌 영양섭취를 위한 올바른 식품 구매 요령을 19일 안내했다. 

고카페인 함유 제품은 가급적 구매 자제

카페인은 어린이들이 즐겨 마시는 콜라, 초콜릿 등 일반 식품에 광범위하게 함유돼 있다. 최근 시험기간 중 에너지드링크로 불리는 고카페인 함유 음료를 초등학생도 자주 섭취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어린이들의 하루 카페인 섭취권장량은 몸무게 1㎏당 2.5㎎으로, 몸무게가 30㎏인 어린이의 경우 일일 카페인 섭취 권장량은 75㎎에 해당된다. 에너지드링크를 1병(62.5㎎)만 마셔도 하루 카페인 섭취권장량에 근접하게 된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불면증 신경과민 등의 증상을 초래하고, 특히 어린이 및 청소년은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가 커 오히려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고카페인표시예.jpg     고카페인사진2.jpg

고열량·저영양식품 여부 확인 후 구매


고열량·저영양 식품은 어린이 기호식품 중 열량은 높고 영양가가 낮아 어린이 비만유발과 영양불균형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식품으로 자주 섭취하지 않는 게 좋다. 어린이 기호식품은 가공식품의 경우 △과자(한과류 제외) △캔디류 △빙과류 △빵류 △초콜릿류 △유가공품 중 가공유류 △발효유류(발효버터유 및 발효유 분말 제외) △아이스크림류 △어육소시지 △면류(용기면만 해당) 중 유탕면류 및 국수 △음료류 중 과·채주스 △과·채음료 △탄산음료 △유산균음료 △혼합음료(주로 성인이 마시는 음료임을 제품에 표시하거나 광고하는 혼합음료는 제외) △즉석섭취 식품 중 김밥, 햄버거, 샌드위치가 해당한다.
학교매점 등 우수판매업소에서 판매하거나 ‘스마일마크’(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마크)가 부착된 식품은 고열량·저영양식품이 아니므로 안심하고 구매해도 좋다. 우수판매업소란 어린이 식품안전 보호구역에서 안전하고 위생적인 시설기준을 갖추고 고열량·저영양 식품을 판매하지 않는 업소이다. 스마일마크 부착 식품은 안전기준, 영양기준, 식품첨가물 사용기준에 적합한 어린이 기호식품으로 현재 70개의 제품이 인증을 받았다. 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NEW 고열량·저영양 알림-e)을 이용하면 고열량·저영양 식품 여부를 제품 바코드 스캔만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고열량 저열량 식품.jpg



고열량 저열량 알림E.jpg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 마크.jpg

장난감 등 미끼상품에 현혹되지 말아야


어린이의 상품 구매를 부추기기 위해 어린이 기호식품 중에 장난감, 게임머니 등 미끼상품을 같이 넣어 판매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미끼상품에 현혹되지 않고 제품의 품질 등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