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6년 최초 인증 후 3회 연속 인증 성공 … 국제표준 품질관리 우수성 확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건강보험·4대 사회보험 징수통합·노인장기요양보험 등을 관리하는 ‘건강보험 정보시스템’이 국제품질경영시스템(ISO9001) 품질인증을 재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2006년 최초 인증 후 2009년에 이어 3회 연속 인증에 성공했다.
ISO9001 품질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가 제시한 품질관리 요구사항을 준수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지속적인 기준 준수와 개선활동을 확인하기 위해 3년마다 재인증 심사를 통해 효력을 유지한다. 건보공단은 2006년 4대 사회보험 관련 기관 중 최초로 정보시스템 운영 전반에 관한 품질인증을 획득했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이번 재인증 획득을 계기로 전직원이 품질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면서 서비스 질 향상에 더욱 집중하게 됐다”며 “이는 대국민 서비스의 품질과 신뢰도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