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에 죽염을 넣으면 어떤 맛일까. 국내 건강식품 전문기업 자연의힘(대표 김연석)은 9번 구운 국내산 죽염 및 자염(煮鹽)을 넣은 커피믹스 케이카페(K-Cafe)를 지난 19일 출시했다. 케이카페는 최고급 브라질산 원두에서 추출한 냉동건조커피를 사용했으며, 국내산 천일염을 9번 구운 자죽염과 혼합해 1만번의 실험으로 찾아낸 최적의 배합으로 블렌딩한 커피믹스다.
박양원 동신대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죽염의 짜릿한 맛 후에 느껴지는 설탕의 달콤함과 더불어 커피향이 더욱 풍요롭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단음식에 소금을 약간 넣으면 단맛이 증가되는 효과가 있다.
죽염 및 자염은 일반 소금보다 나트륨 함량이 10%이상 적을 뿐만 아니라 각종 필수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고 강알칼리성(pH 13)을 가져 약소금으로 알려져 있다. 죽염커피믹스 케이카페는 특허받은 식물계 다당류인 아라비노스와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 등 유익한 성분을 함유했다. 아라비노스는 당분의 분해와 흡수를 억제하는 성분으로 미국 일본 등에서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김연석 대표는 “국내 커피애호가들은 칼로리나 건강에 대한 부담이 있으면서도 하루 한 잔 이상의 커피를 즐기고 있다”며 “케이카페는 부담 없이 더욱 풍부한 커피의 향과 맛을 즐기고 싶은 소비자를 위한 기능성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자연의힘은 ‘죽염 및 기능성 아라비노스 성분을 함유한 커피믹스 및 그 제조방법’으로 발명특허를 출원하고 동남아 등에 수출을 계획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다인내추럴(www.momejon.co.kr)을 통해 판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