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29일부터 국내 바이오의약품 전문수탁 제조업체에 대한 정보를 의약품안전나라 누리집에서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는 바이오의약품 제조를 위탁하려는 기업들에게 GMP 적합 판정을 받은 업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번에 공개되는 정보는 바이오의약품 전문수탁 제조업체 19개사의 업체명과 제조소 소재지, 원료 및 완제 의약품 구분, 제형군, GMP 적합 판정서 유효기간 등이 포함된다. 식약처는 이번 데이터 공개를 통해 제조업체와 의약품 위탁업체 간의 협업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식약처는 2014년부터 GMP 평가제도를 통해 CDMO 기업들의 제조 및 품질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GMP 적합 판정은 바이오의약품 제조의 품질과 안전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이를 통해 국내 기업의 수출 경쟁력도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바이오의약품 제조업체 정보는 의약품안전나라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는 ‘의약품등 정보’의 ‘기타정보’ 항목에서 전문수탁 제조업체 GMP 적합 판정서 발급 현황을 열람할 수 있다.
식약처는 이번 정보 공개가 바이오의약품 제조를 위탁하고자 하는 기업과 제조업체 모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산업 활성화와 수출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