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슈는 비만치료제 후보 신약후보군 7품목이 최대 연매출 30억 스위스프랑(한화 약 4.7조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로슈는 9월 30일 투자자 설명회 자료를 통해 자사의 성장을 주도할 15품목의 신약후보군의 정보를 공유했다. 이중 3상단계의 유방암치료제 기레데스트란트(Giredestrant)와 비만치료제 후보 등 7품목의 연매출을 최대 30억 스위스프랑으로 예상했다.
로슈의 30억 스위스프랑 이상의 매출이 기대되는 7개 신약의 임상개발 단계는 다음과 같다.
기레데스트란트(Giredestrant): 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치료제로 PersevERA 및 evERA 3상 임상관련 25년 주요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다. 에스트로겐 수용체 분해제(SERD)로 내성문제의 완화에 초점을 맞춰 개발된 품목이다.
프라시네주맙(Prasinezumab): 파킨슨병 치료제 후보로 PRIME와 PADOVA 2/3상을 를 통해 파킨슨병 환자에서 질병 진행 억제 가능성을 평가 중이다. 항-α-시뉴클레인(Anti-alpha-synuclein) 항체로 질환의 진행 억제를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
아스테골리맙(Astegolimab):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을 적응증으로 STELLAR 2상에서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고 있다. ST2 수용체 길항제로 인터루킨-33 경로를 억제하는 기전이다.
CT-388/CT-996/CT-868: 비만치료제 후보군으로 모두 3개 후보군이다. 카못사 인수를 통해 확보한 품목으로 각각 주사제형과 경구 GLP-1/GIP 수용체 작용제 및 폴리펩타이드 YY(PYY) 작용제로 1/2상 임상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트론티네맙(Trontinemab):은 1/2상 개발단계의 알츠하미머 치료제 후보로 작용 기전은 기존의 항-아밀로이드 치료제와 유사하나 뇌 혈관 장벽(BBB)을 더 효과적으로 통과하도록 설계된 브레인 셔틀(Brain Shuttle)을 적용했다.
항 TL1A mAb(항-TL1A 단일클론항체): 3상 단계의 염증성 장질환 치료제 후보다. 텔라반트를 인수하면서 확보한 품목으로 9월 17일 3상 정보를 업데이트 했다. 개발명은 RO7790121이다.
질레베시란(Zilebesiran): 연 2회 투약하는 siRNA 고혈압치료제로 일라일람과 공동개발이 진행중이며 2상 단계에 있다.
로슈는 이같은 품목을 포함 10년 동안 혁신적인 약물 20개를 출시하는 목표를 제시했다. 기존 강점을 갖은 종양학과 면역학에 더해 심혈관-대사질환(CVRM), 신경과학, 안과 등의 핵심 분야에서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고, 특히 항암제와 희귀질환 치료제에서 강력한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