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노규철 한림대 동탄성심병원장, 병원에서 챗GPT 활용, 환자교육 분야에서 효과 기대
  • 오민택 기자
  • 등록 2024-08-06 13:00:02
  • 수정 2024-08-14 12:09:02
기사수정
  • 임성철 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 교수, 대한노인신경의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노규철 한림대 동탄성심병원장 GPT’를 병원에서 환자 치료를 위해 활용할 경우 환자교육 분야에서 효과가 기대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노규철 한림대동탄성심병원 병원장(정형외과연구팀정형외과 수술 및 환자 치료를 위한 챗GPT의 적용(Application of ChatGPT for Orthopedic Surgeries and Patient Care)’ 종설 논문(리뷰 논문)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이 논문은 SCIE급 대한정형외과학회 국제저널인 ‘Clinics in Orthopedic Surgery(피인용지수(Impact Factor) 5.6)’ 6월호에 게재됐다.

 

GPT는 사용자가 대화창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에 맞춰 대화를 함께 나누는 서비스로 질문에 대한 답변은 물론 논문 작성번역노래 작사·작곡코딩 작업 등 광범위한 분야의 업무 수행까지 가능하다의료분야에서 챗GPT를 활용할 경우 방대한 양의 의료 정보에 빠르게 접근해 의료진이 환자 치료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의료분야에서 챗GPT 활용 이미지 연구팀은 병원에서 챗GPT 활용에 대한 48편의 선행 연구를 분석했다정형외과 분야에서 챗GPT는 △빠르고 정확한 진단 지원 △수술 절차의 계획과 최적화 △수술 정밀도환자 안전전반적인 회복 향상 △수술 후 합병증 감소 △수술 후 데이터 기록 등 정확하고 안전하게 개인 맞춤형 치료를 가능케 하는 장점이 있었다. 

 

반면 연구팀에서 챗GPT의 효능을 평가하기 위해 복잡한 수술 상황에 대해 질의한 결과 생성된 정보가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부정확할 수 있었다또 개별 환자의 미묘한 감정 상태를 감지하지 못해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이뤄지지 않았다이로 인해 챗GPT의 응답은 전문가의 의학적 조언이나 진단을 대체하는 것은 아직 어려운 것으로 판단됐다.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정형외과 수술과 관련된 환자의 교육분야에서는 효과가 기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GPT를 수술 과정에 대한 설명과 수술 동의사후 교육 등에 활용할 경우 환자 및 보호자에게 상세한 정보를 더 많이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예를 들면 전문적인 의학용어를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설명해 환자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고 수술 전 막연한 불안감을 완화할 수 있었다또 개인화된 재활프로그램을 설계해 회복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노규철 병원장은 병원에서 의료진이 모든 환자에게 상세한 설명을 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 챗GPT는 대안이 될 수 있다정형외과 수술에 특화된 추가 교육과 데이터 정제를 통해 챗GPT의 적용성을 높인다면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임성철 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 신경과 교수 임성철 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 신경과 교수가 최근 ‘2024 대한노인신경의학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임 교수가 대한노인신경의학회에서 발간하는 학회지 ‘Journal of Geriatric Neurology(IF=2.718)’에 기고한 논문 위음성 결핵진단검사소견을 보이는 노인 결핵수막염환자(False-negative interferon-γ release assay result in an elderly patient with tuberculous meningitis)’가 학술적 가치와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뤄졌다.

 

결핵수막염은 심각한 후유증과 함께 높은 사망률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 폐외결핵 질환으로 빠른 진단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하지만 결핵수막염 진단의 확진검사인 뇌척수액 결핵균 배양검사의 경우 민감도가 낮고 결과 확인까지 오랜 기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어인터페론감마방출검사(interferon-γ release assay)와 같은 면역학적 진단검사를 보조적으로 같이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임 교수는 논문을 통해 고령 결핵수막염 환자에서 인터페론감마방출검사법의 위음성 가능성이 높아지는 기전을 제시하고이러한 결과로 결핵수막염의 치료 지연이 발생할 경우 환자 예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밝혔다.

 

임 교수는 고령환자의 결핵수막염 진단시 인터페론감마방출검사의 결과해석에 특별히 주의가 요구된다.”인터페론감마방출검사법의 한계 및 위음성 발생 시 위험성을 제시한 이번 연구 결과가 실제 임상에서 고령의 결핵수막염 환자 치료 결정에 있어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