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임웍스는 HER2 '이중항체' 자니다타맙을 활용한 항체약물접합체(ADC) 개발을 중단하기로 했다.
자임웍스는 1일 2분기 실적 보고를 통해 FDA와 중국에서 승인신청이 수락된 HER2 표적 이중항체 자니다타맙(Zanidatamab)을 활용한 새로운 개념의 이중항체 ADC(bispecific antibody-drug conjugate) 후보 'ZW49'의 임상 개발을 공식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자임웍스는 하나의 항체와 약물이 결합한 항체약물접합체의 진보된 개념인 이중항체약물접합체의 1상 임상을 완료했으며, 2상 임상 개발 직전 상업적 협력을 탐색하면서 지난 3월 개발 유보를 발표한 바 있다. 이번에 공식적으로 추가 개발의 중단을 공식화했다.
ZW49는 FDA와 중국에서 승인 신청이 수락된 HER2 '이중항체' 자니다타맙과 세포독성 약물인 아우리스타틴(Auristatin)이 결합된 구조로, HER2 양성 고형암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1상(NCT03821233)에서 객관적 반응률 30%, 질병 통제율 73%를 제시한 바 있다.
한편, BADC의 개발 중단과 달리 이중항체 자니다타맙은 상업화 직전에 도달했다. 자임웍스로부터 아태지역을 제외한 글로벌 판권을 사들인 재즈 파마슈티컬스(Jazz Pharmaceuticals)는 5월 HER2 양성 담관암 2차 요법을 적응증으로 진행한 FDA 승인 신청이 수락됐다.
우선심사경로로 수락되어 승인 결정 예정일은 오는 11월 29일로 잡혀 있다. 아태지역의 판권을 보유한 베이진(BeiGene)은 6월 의약품감독관리국(NMPA)으로부터 동일 적응증에 대한 승인 신청이 수락받았다.
자임웍스는 이중항체 ADC에 대한 추가 개발을 중단하는 대신 이중항체 후보 ZW220, ADC 후보 ZW251 물질 등 초기 임상 개발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