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드벡은 주요우울장애 치료제 브린텔릭스(보티옥세틴) 관련 미국 시장에서 다케다와 공동 마케팅 협업 내용을 조정, 로열티만 수령하기로 했다.
룬드벡은 7월 31일 2007년 다케다와 체결한 미국 시장에서 공동 마케팅 협업의 내용을 변경, 내년 1월 1일부터 다케다로부터 25년과 26년 순매출에 따른 비공개 로열티만 수령하고 다케다가 상업적 부분을 전담하기로 협력 모델을 수정했다고 발표했다.
브린텔릭스는 2013년 FDA 승인을 받은 이래 양사는 미국시장에서 11년간 공동 마케팅을 진행해 왔으며 이번에 다케다 단독 판매 품목으로 전환되게 됐다.
국내에는 14년 룬드벡이 출시했다. 상품명은 브린텔릭스, 미국 상품명도 Brintellix로 동일하게 출시됐으나 아스트라제네카의 브릴린타(Brilinta, 티카그렐러)와 상품명의 혼돈을 이유로 2016년 트린텔릭스(Trintellix)로 상품명이 변경된 바 있다.
브린텔릭스의 제네릭은 국내의 경우 2023년 출시됐으며 미국에서는 26년 특허가 만료된다. 현재 임시 승인 품목은 산도스와 암닐 등의 7품목이다.
룬드벡은 브린텔릭스 마케팅 1선에서 후퇴하는 대신 오츠카와 협업 품목으로 최근 알츠하이머 초조증 적응증을 추가한 렉설티(Rexulti) 등의 판매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