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지씨셀, 미 체크포인트테라퓨틱스와 ‘이뮨셀엘씨’와 코시벨리맙 병용연구 착수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4-07-15 14:30:49
  • 수정 2024-07-15 15:53:27
기사수정
  • NK세포 특성 겸비한 T세포와 차세대 PD-L1 억제제 신약후보 간 암세포 사멸 시너지 탐색 … 비임상시험으로 검증 후 성과 있으면 임상연구 진행
지씨셀은 미국 매사추세츠주 월섬의 항암제 개발 전문 생명공학기업인 체크포인트테라퓨틱스(Checkpoint Therapeutics, 나스닥 CKPT)와 양사 물질의 시너지 및 잠재적 효과를 탐색하기 위한 공동연구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계약에 따라 지씨셀은 체크포인트로부터 면역항암제 바이오마커로 사용되는 PD-L1을 표적하는 차세대 PD-L1 억제제인 코시벨리맙Cosibelimab을 무상으로 공급받고, 지씨셀의 항암면역세포치료제인 ‘이뮨셀엘씨주’와의 병용 효과를 탐색한다.

완치수술이나 방사선요법을 진행할 수 없는 전이성 또는 국소진행성 피부 편평세포암종(cSCC) 환자를 위한 신약후보물질인 코시벨리맙은 암세포 표면에 있는 PD-L1 단백질을 표적으로 한 항체 치료제로 T세포의 PD-1 단백질이 PD-L1과 결합해 면역반응이 비활성화되는 것을 막아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도록 돕는 면역관문억제제다. 

코시벨리맙의 항체 의존 세포 매개성 세포독성(ADCC)과 이뮨셀엘씨주의 강력한 자가 사이토카인유도살해세포(CIK) T세포 반응 간의 예상 시너지는 이번 공동연구계약을 통해 더욱 구체화될 것이다.

이뮨셀엘씨주는 대부분 NK 유사 T세포와 세포독성 T림프구로 구성돼 있다. 특히 암세포 사멸 효과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NK유사 T세포는 일부에서 코시벨리맙의 기능적 Fc영역에 결합 가능한 CD16 수용체를 발현해 ADCC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번 공동연구계약을 통해 양사는 항암효과 관련 두 물질의 시너지 예측을 위한 비임상(in vitro 및 in vivo) 병용 연구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긍정적인 예비 데이터가 도출되면 잠재적인 임상 연구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지씨셀의 제임스 박 대표는 “체크포인트와의 이번 공동연구계약은 더 높은 수준의 협업을 위한 초석”이라며 “코시벨리맙의 입증된 효능과 안전성을 이뮨셀엘씨와 병용 연구함으로써 면역항암학에서 기존 치료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향후 공동 개발 및 라이선스 관련 다양한 협업 논의를 확장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체크포인트의 제임스 올리비에로(James F. Oliviero) 대표는 “이중작용 기전을 가진 코시벨리맙과 이뮨셀엘씨는 잠재적인 면역항암치료제로서 큰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며 “두 가지 치료법을 각각 사용하는 것보다는 병용했을 때 더 큰 잠재적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지씨셀과 협력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r
이번 협력은 실사용데이터(RWD)를 통한 처방 사례를 통해 논의되던 이뮨셀엘씨의 면역관문억제제와의 병용 시너지 탐색을 위한 첫 공식 파트너십이다. 이는 단순히 치료제 개발 및 효능 향상에 그치지 않고, 전세계 첨단 암 치료 시장에 새로운 지표를 제시하여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체크포인트테라퓨틱스는 포트리스바이오텍(Fortress Biotech)의 자회사로 2014년에 설립됐다. 코시벨리맙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승인을 위한 BLA(생물의약품승인신청서)를 제출한 상태로 올해 내 허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