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아바스틴 참조 황반변성치료 바이오베터 영국 승인
  • 주경준 기자
  • 등록 2024-07-11 06:56:02
  • 수정 2024-07-11 06:56:30
기사수정
  • 아웃룩의 리텐나바 유럽 승인 이어 두 번째...FDA 승인 신청은 지연

아웃룩 테라퓨틱스(Outlook Therapeutics)의 황반변성 치료를 위한 아바스틴 참조 바이오베터 리텐나바(Lytenava, 베바시주맙 감마, Bevacizumab gamma)가 영국 승인을 받았다. 


아웃룩은 8일 리텐나바가 영국 의약품 의료제품규제청(MHRA)으로부터 습성 황반변성 치료제로 승인됐다고 발표했다. 지난 5월 28일 EMA 승인을 받은 데 이어 두 번째다.


영국 승인은 국제 인정 절차(International Recognition Procedure, IRP)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유럽 의약품청(EMA)의 긍정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MHRA의 판매 승인 결정을 받았다.


리텐나바는 항암제로 출시된 로슈의 아바스틴을 참조하여 새로운 적응증인 황반변성 치료제로 승인을 받은 바이오베터로, 회사는 영국에 2025년 1분기 중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킹스칼리지 병원 팀 잭슨(Tim Jackson) 교수는 "오랫동안 치료 목적 외 사용으로 황반변성 치료제로 활용되어온 베바시주맙 제제의 승인을 기다려왔다"며 "리텐나바의 승인은 투약 용량에 맞는 제품으로 높은 안전성을 제공하며, 바이알 조제 시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FDA 승인 추진 일정은 지연되고 있다. 한 차례 승인이 거부된 바 있으며 기존 황반변성 치료제와의 대조 임상 연구 결과를 토대로 재승인 신청을 계획하고 있다.


한편 기존 아일리아(Eylea), 루센티스(Lucentis), 베오뷰(Beovu), 바비스모(Vabysmo)에 이은 아일리아, 루센티스를 참조한 바이오시밀러, 임플란트 제형인 로슈의 서스비모(Susvimo)의 재출시, 아바스틴 참조 리텐나바 등 황반변성 치료제 시장 영역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