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듀피젠트, 성장장애물 제거....소아 치료 중 생백신 투약 가능
  • 주경준 기자
  • 등록 2024-06-20 06:40:22
  • 수정 2024-06-20 08:39:05
기사수정
  • ACAAI, 백신효과 저하 우려 해소...의사·환자/보호자 함께 결정 권고

듀피젠트(두필루맙)의 강점인 아토피피부염 등 소아환자를 위한 다양한 적응증에도 불구하고 치료 중 갖고 있는 생백신 투약 금지라는 성장 장애 요소 제거의 가능성을 높였다. 


미국 알레르기, 천식 및 면역학회(ACAAI)는 최근 체계적인 문헌 검토와 전문가 델파이 패널의 합의를 통해 듀피젠트 치료 시 생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는 권고 입장문을 발표했다​​.


권고 입장문은 우선 생백신의 투약을 위해 듀피젠트의 치료를 중단할 필요가 없다고 결론지었다. 단, 생백신 투약과 관련된 위험과 이점에 대해 의사와 환자 보호자가 논의하여 생백신의 투약 여부를 함께 결정하도록 했다. 또한, 보다 명확한 안전성 입증을 위해 대규모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듀피젠트가 소아 적응증에도 불구하고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 수두, 로타바이러스, 비강 스프레이 인플루엔자 백신 등 일정에 맞게 다양한 생백신을 투약해야 하는 어린 환자들의 상황에서 치료 중단이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백신 일정으로 소아환자를 위한 유일한 생물학적제제 옵션인 듀피젠트를 선택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는 생백신의 효과가 저하되거나 생백신에 포함된 바이러스로 인해 감염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이러한 우려의 이유는 듀피젠트 임상시험 자체가 생백신 투약을 금지한 상황에서 진행되었으며, 승인 역시 '생백신을 투여하지 않도록' 상호작용 부문에 명기됐다. 즉,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가 없었기에 발생한 상황이다​​. 식약처의 허가 기준 첨부문서에도 상호작용 1항은 '생백신을 투약하지 않는다'로 명시돼 있다.


ACAAI는 아토피피부염과 천식 환자 등에 대한 연구자 임상 등 총 10개의 백신 접종 사례에 대한 문헌 검토를 통해 이같은 우려를 해소하는 결정을 하고 새로운 권고 지침을 제공하게 됐다.


해당 권고 입장문은 지난 5일 Annals of Allergy, Asthma & Immunology 저널에 게재되었으며, 연구를 이끈 주 저자 제이 리버먼 박사는 "이번 연구는 환자들이 듀필루맙 치료를 계속 받으면서도 생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