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김병수 고려대 안암병원 교수, 대한기관윤리심의기구협의회 회장 선임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4-03-04 16:30:18
  • 수정 2024-03-12 01:37:19
기사수정
  • 가천대 길병원, 암·심장 등 13개과 의료진 22명 신규 영입

김병수 고려대 안암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가 최근 대한기관윤리심의기구협의회(Korean Association of Institutional Review board, KAIRB) 회장으로 선임됐다. 임기는 2년이다. 

 

KAIRB는 임상시험을 포함한 인간 대상 연구를 과학적이고 윤리적으로 수행하는 환경 조성을 위해 2007년에 설립된 보건복지부 산하 법인으로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를 가동 중인 기관(병원 포함)들로 구성되었으며, ‘IRB 교육·학술 및 국제교류’, ‘임상시험 및 대상자보호프로그램(Human Research Protection Program, HRPP) 품질관리 및 자문’, ‘인간 대상 연구의 과학적이고 윤리적인 수행을 위한 정부 부처 및 산···병 협조체계를 가동하고 있다.

 

김 교수는 과거에는 IRB 심의 대상이 주로 의뢰자 주도 임상시험이었으나, 21세기 들어 연구자 주도 임상시험’, ‘빅데이터 연구’, ‘줄기세포·유전자·디지털 치료제 등 첨단의학연구’, ‘의약품과 의료기기 등이 결합한 복합연구’, 감염병 팬데믹 관련 분산형 임상시험(Decentralized Clinical Trial, DCT)’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급변하는 연구환경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IRB 심의와, 면밀한 연구진행관리(HRPP)를 통한 ‘IRB 체계 고도화를 지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첨단 바이오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 및 예비 연구자들(학생 포함)이 과학적이고 윤리적으로 연구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의료현장의 연구자 및 연구대상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함으로써 연구자 지원과 연구대상자 보호를 위해 힘쓸 것이며, 이를 위해 관련 정부 부처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가천대 길병원 로고

 

가천대 길병원31일자로 총 22명의 의료진을 신규 영입했다. 분야별로는 심장내과 3, 외과 3, VIP건강증진센터 2, 응급의학과 5명 및 외상외과, 안과, 영상의학과, 재활의학과, 종양내과, 피부과, 통합내과, 방사선종양학과, 호흡기알레르기내과, 1명이다.

 

심장내과에 부임한 김형윤 교수는 심장초음파 분야 전문가로, 타 대학병원 심장내과(순환기내과)에서 10년 이상 재직하며 심부전, 판막질환, 심근증 등 환자를 진료해 왔다. 그는 대한심장학회, 대한심초음파학회 등 학술분야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원윤선 전문의(심장중재술)도 이번에 신규 임용됐다. 또 부정맥 진료를 위해 최성화 교수가 신규 영입되는 등 3명의 신규 전문의가 충원됐다.

 

호흡기알레르기내과에 부임한 신범수 교수는 타 대학병원 교수로 재직하며 진단적 기관지내시경시술 등 호흡기내과 분야에서 성과를 쌓고 있는 의료진으로, 가천대 길병원에 합류하게 됐다.

외과에는 유방외과 김현직 교수, 내분비외과(갑상선) 최재봉, 이근철 교수가 새로 진료를 시작했다. VIP건강증진센터 이재혁 교수와 송정윤 교수도 진료를 시작했다.

 

응급의학과도 5명의 전문의가 임용됐다. 또 외상외과 전세범(복부외상, 중증외상) 교수, 안과 신영인(녹내장) 교수, 영상의학과 윤성진(복부) 교수, 재활의학과 유명은(소아재활) 교수, 종양내과 배지홍(소화기암) 교수, 피부과 박상현(피부종양) 교수, 통합내과 손경준(입원전담전문의), 방사선종양학과 이준교 교수 등 분야별로 우수 의료진이 충원됐다.


한독, 2024년 임원 인사 부사장에 윤주연 생산본부장 승진, 김영진 회장 장남 전무 승진

 

한독 로고

한독은 2024년 리더십팀(임원) 인사를 31일자로 발표해다. 윤주연 생산본부장이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김영진 한독 회장의 장남인 김동한 기획조정실 상무가 전무로 승진했다.

 

상무 승진 : 인사실 오필종

상무보 승진 : Business Excellence 권해준, 전문의약품 사업부 마케팅 황주희

이사 승진 : 대외협력실 나영진, 전문의약품 사업부 마케팅 엄태상

실장 승진 : 디지털헬스케어사업실 김경한, 생산지원실 서의연  

 

대전성모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장에 권종범 교수 임명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로고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은 31일자로 심장혈관흉부외과장에 권종범 교수, 노인골절센터장에 이환희 정형외과 교수를 임명했다. 진료협력센터 부센터장에는 김인수(응급의학과), 육승모(비뇨의학과), 양영준(종양혈액내과), 이숙정(재활의학과), 서동환(정형외과) 교수 등이 선임됐다

 

김 교수는 고려대 안암병원 IRB 위원장, 의료원 연구대상자보호실장 및 산학협력부단장, 고려대학교 연구부처장·연구처장을 거치며 원내 IRB 초석을 다지고 고려대 산하 병원들의 보건복지부 지정 연구중심병원 체제 및 세계적 임상연구대상자 보호프로그램 인증기관인 AAHRPP로부터 인증 관련 연구대상자보호 체계 구축에 핵심적 역할을 하였다.

 

또 보건복지부 지원 미국 Western IRB Fellowship 연수, 보건복지부 국가생명윤리교육평가전문위원, 보건산업진흥원 중개연구단장, 국가생명윤리정책원 IRB 현장평가단장, 보건의료연구원 제한적의료기술심의위원장,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국가감염병임상시험사업단의 연구책임자 등 우리나라 IRB R&D 관리 및 수행에 헌신했다. 그 공로로 3차례(2016, 2019, 2021)에 걸쳐 보건복지부장관표창을 수여받았다. KAIRB에서는 정책위원회 간사위원, 교육위원장, 교육이사, 부회장을 거쳤고, 3월부터 회장직을 수행한다.


인천나은병원, 뇌전증 권위자 박수철 교수 부임


박수철 인천나은병원 뇌전증클리닉 전문의(전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신경과 교수)

인천나은병원은 뇌전증(간질)질환 권위자인 박수철 전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신경과 교수가 부임, 지난 2일 진료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박 전 교수는 연세대 의대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세브란스병원 신경과 교수로 뇌전증과 뇌졸중 치료에 전념해왔다.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 미국 메이오 클리닉 연수를 다녀왔으며 대한임상신경생리학회 회장을 지냈다. 현재 대한뇌전증학회 상임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

 

그의 주요 진료 분야는 뇌전증(간질), 뇌졸중, 신경계 감염성 질환(뇌염), 두통, 어지럼증, 의식소실 등이다. 뇌전증 클리닉을 맡을 박 교수는 대학병원 못지않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할 것이라고 밝혔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