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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젠, IT회사 '브렉스' 인수하며 디지털혁신 박차
  • 오민택 기자
  • 등록 2024-01-15 22:34:10
  • 수정 2024-04-19 10:0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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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닉스, 급성 염증성 손상 치료제 ‘CX213’ 국내 특허 등록 완료 ... 에스테팜, 히알루론산 필러 ‘큐티필 시그니처’ 3종 베트남 품목허가 취득 ... 메디웨일, AI로 만성콩팥병 조기 예측하는 ‘…
최근 바이오업계에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 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분자진단 토탈솔루션기업 씨젠이 국내 IT회사를 인수하는 등 디지털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씨젠은 SW(소프트웨어) 기획 및 UX/UI(사용자 경험/사용자 인터페이스) 전문회사인 브렉스(Brex)의 지분 100%를 인수했다고 15일 밝혔다.

씨젠에 따르면 지난 2019년 설립된 브렉스는 UX/UI 관련 기획·컨설팅이 강점인 회사다. 신한은행, 신한카드, 쿠팡, 이마트 등과 대형 프로젝트를 다양하게 수행해 왔다.

씨젠은 디지털혁신을 지원할 IT 전문회사로서 내부조직처럼 지속적인 협업이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협력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이번 인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브렉스는 향후 씨젠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신사업을 비롯한 사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씨젠은 그동안 시약자동개발시스템(SGDDS), 질병통계프로그램(SG-STATS)등 다양한 솔루션을 내부적으로 구축해 오면서 바이오 분야 시약기술에 다양한 IT기술을 접목해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최근 회사는 전 세계 많은 과학자 및 전문가, 각국 대표기업들과 공동으로 현지에서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 판매한다는 내용의 기술공유사업 계획을 밝혔다. 이와 함께 씨젠의 신드로믹 정량 PCR 기술을 표준화된 솔루션으로 하는 글로벌 IT플랫폼을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다.

노시원 씨젠 사업개발실장은 “민감한 의료정보, 기술정보를 다루는 사업의 경우 우수한 내부전문가 확보가 특히 중요하다”며 “이번 인수로 기술공유사업 등에 맞춤형 소프트웨어를 기획·개발하고 관련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씨젠의 독보적인 기술을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확산시킬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세닉스바이오테크 로고

(주)세닉스바이오테크가 최근 핵심 파이프라인 ‘CX213’으로 국내 특허 등록이 완료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특허 등록은 나노자임 분야에서 선두주자임을 인정받는 중요한 성과로 평가된다. 

특허 등록된 CX213은 세리아 나노입자와 생체적합 폴리머 등 4가지 핵심 구성 요소로 이뤄져 있고, 세닉스의 자체 플랫폼 기술인 이노서피스™ 테크놀로지를 이용해 합성했다. 연구개발 초기부터 지주막하출혈을 주요 적응증으로 목표해 현재까지 지주막하출혈, 뇌경색, 뇌출혈, 패혈증과 같은 중증 급성 염증 질환에서 유의미한 치료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특히, 지주막하출혈의 경우 코일 색전, 미세클립 수술, 니모디핀 투여 외에는 뇌압 관리 등 보존적인 치료만 가능했으나 CX213은 초기 과량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광범위한 급성 염증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손상 기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현재까지 뚜렷한 치료제가 나오지 않은 미충족 수요가 큰 분야에서 새로운 희망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승훈 세닉스 대표는 “이번 CX213의 국내 특허 등록으로 세닉스의 독자적인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진행 중인 연구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해 나노자임 약물로써 지주막하출혈의 염증을 억제하는 분야에서 퍼스트 인 클래스(First-In-Class)임을 증명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캐나다, 호주, 중국, 일본, 미국, 브라질, 인도, EPO(유럽), 유라시아(EA) 등 세계 주요 국가에 특허 출원하여 심사 중이고, 물질에 대한 배타적, 독점적 권리를 적극적으로 확보할 것”으로 덧붙였다. 

히알루론산 필러 '큐티필 시그니처' 3종

에스바이오메딕스의 자회사인 글로벌 미용성형 제품 전문기업 에스테팜은 자사의 히알루론산 필러 '큐티필 시그니처' 제품군 3종이 베트남 품목허가를 취득했다고 15일 밝혔다.

큐티필 시그니처는 리도카인이 포함된 가교 히알루론산을 피하에 주입해 물리적인 수복을 통해 성인의 안면부 주름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하는 의료기기다. 이번에 품목허가를 받은 제품은 △큐티필 시그니처 파인(QTFILL SIGNATURE Fine) △큐티필 시그니처 딥(QTFILL SIGNATURE Deep) △큐티필 시그니처 서브큐(QTFILL SIGNATURE Sub-Q) 이다.

회사측에 따르면 베트남 의료기기 시장은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의료기기 시장 성장세를 보임과 동시에 90%를 수입에 의존하는 주목 받고 있는 글로벌 시장으로 매년 10%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미용성형 시장 역시 매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높은 경제성장률, 소득 수준의 증가로 최근 부유층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미용성형 수요가 점점 커지고 있어 주목 받고 있다.

베트남의 까다로운 의료기기 수입 기준으로 그 동안 국내 기업들은 현지 시장 진출에 난항을 겪어 왔다. 그러나 최근 관련 규정이 폐지되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국내 기업의 진출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에스테팜은 이 시점을 공략, 큐티필 시그니처의 품목 허가 취득에 성공하며 베트남 시장을 선점할 수 있게 됐다.

오세억 에스테팜 대표이사는 "베트남의 규제 완화 시점과 큐티필 시그니처의 현지 품목 허가 취득이 맞물리며 시장을 선점하는 호재를 맞게 됐다"며 "올해 상반기 태국에서도 허가 취득이 예정된 만큼 당사는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본격화 및 글로벌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메디웨일, 만성콩팥병 조기 예측 AI ‘닥터눈 CKD’

메디웨일이 망막 기반 AI 소프트웨어 ‘닥터눈 CKD(Reti-CKD)’의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의료기기인허가 절차에 박차를 가한다. 메디웨일은 최근 식약처로부터 미래 만성콩팥병의 위험을 예측하는 AI 의료 소프트웨어 ‘닥터눈 CKD’의 임상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 임상시험은 올해 2월부터 세브란스병원에서 진행될 예정으로 ‘닥터눈 CKD’의 유효성을 검증한다.

만성콩팥병은 당뇨병과 고혈압이 주요 원인으로 ‘침묵의 병’이라 불릴 만큼 투석과 같은 중증 치료가 필요한 때까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미 나빠진 콩팥 기능을 회복시키는 치료법이 없는 점도 치명적이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만성콩팥병은 혈액 채취를 통한 사구체여과율 검사나, 단백뇨 소변검사로 진단하는데, ‘닥터눈 CKD’는 간단한 눈 촬영만으로 사구체여과율 추정 방식보다 높은 정확도로 콩팥병 위험을 진단 및 예측한다.

콩팥 기능이 정상인 사람을 대상으로 미래의 만성콩팥병 발병 위험도를 예측할 수 있는 유일한 알고리즘이라 증상이 발현되기 전 위험인자를 관리하고,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만성콩팥병의 주요 원인인 당뇨병 환자들은 합병증 발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망막 검사를 받기 때문에 환자들은 더 편리하게 검사할 수 있다.

메디웨일은 지난해 7월 네이처가 발간하는 학술지 npj Digital Medicine(Impact Factor: 15.357)에 ‘닥터눈 CKD’ 연구 결과 발표, 글로벌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 주관의 ‘만성 콩팥병 챌린지’ 우승, ‘이노바 헬스 어워드 2023’까지 거머쥐며 ‘닥터눈 CKD’의 혁신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최태근 메디웨일 대표는 “이번 ‘닥터눈 CKD’의 임상시험 계획 승인을 시작으로 2024년 3분기에 식약처 품목허가 획득을 목표한다. 환자에게는 만성콩팥병의 위험을 조기에 예측하고 위험인자를 관리해 투석 등 중증 치료를 예방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데 기존의 검사 방식보다 접근성, 편의성이 크게 향상됨은 물론 저렴한 검사 비용과 단시간 내에 결과를 알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유유제약 기업PR 공개 영상

유유제약은 고객‧주주‧협력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고 기업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오너3세인 유원상 대표이사가 직접 출연한 기업PR 영상을 제작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기업PR 영상은 유원상 대표이사의 내레이션으로 유유제약의 과거-현재-미래를 조망한다. 

단순한 이미지 나열을 탈피해 80여년간 축적된 아카이브 자료를 활용해 유유제약의 경영철학과 레거시를 역동적으로 담아냈다는 설명이다.

유원상 유유제약 대표이사는 “1941년 창립 후 80여년간 굳건히 지켜오고 있는 경영철학과 제약기업의 본질인 신약 R&D 및 의약품 생산품질 향상에 집중하는 유유제약의 진정성을 기업PR 영상에 담았다”고 말했다.

유유제약 기업PR 영상은 이마트‧현대백화점 등의 기업들과 작업해온 콘아이스크림 스튜디오가 제작했으며, 유유제약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링크드인,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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