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박인양 서울성모병원 교수,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 회장 취임
  • 오민택 기자
  • 등록 2024-01-09 22:13:43
  • 수정 2024-04-19 13:38:57
기사수정
  • 오재원 한양대구리병원 교수, 단독 저술한 영문 교과서 『Pollen Allergy in A Changing World』(Springer) 2nd edition 출간 ... 박관 건국대병원 교수, ‘라이프’지 반측성 안면 경련 최신 지견 특집 발간 ... …
박인양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산부인과 교수가 최근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3 세계산부인과초음파학회 학술대회(2023 ISUOG World congress) 및 제26차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 회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2024년 1월 1일부터 2년간이다.

1997년 창립된 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는 산부인과 초음파의학 분야에서 이론과 실기의 통합적 연구발전 및 회원 상호간의 유대를 도모하고, 국제적 학술교류를 통해 우리나라 산부인과 초음파학 발전 및 인류 복지에 기여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박인양 신임 회장은 “회원 간의 교류를 확대해 인근 여러 국가들과의 소통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우리 주변의 나라들과 공동으로 연구하고 발전하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Pollen Allergy in A Changing World』(Springer) 2nd edition

오재원 한양대구리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가 학술지 ‘Nature’를 출간하는 세계적 출판사 Springer에서 영문 교과서 'Pollen Allergy in A Changing World(2nd edition)'를 출간했다. 

이 책은 꽃가루 알레르기에 관해 알레르기 기초, 꽃가루 분류, 채집법, 나라별 분포와 수종별 꽃가루 알레르기 특징, 이로 인한 알레르기 질환과 예방에 대한 내용을 총망라했다. 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기후변화에 대해 그동안 연구와 향후 대책 등을 담았다. 

이 책은 2018년 초판이 출판됐고, Springer 우수 도서로 2019년 UN sustainable donation program에 선정됐다. 전 세계 UN 가입국 국립도서관과 하버드대학, 옥스포드대학, 베를린대학 등 명문 대학 도서관에서 보유하면서 Springer 출판 서적 중 Health environment 분야 9위 베스트셀러로 선정됐다. 인용 지수는 상위 20%에 속해, 출판사 추천으로 지난해 11월 22일 2nd edition을 출간하게 됐다.

박관 건국대병원 신경외과 교수

박관 건국대병원 신경외과 교수가 MDPI 출판사에서 발행하는 ‘Life’ 저널에 반측성 안면 경련에 대한 최신 지견을 주제로 특집편(special issue) ‘Hemifacial Spasm : An Update’를 출간했다.

MDPI는 세계에서 가장 큰 오픈 엑세스 과학 학술지를 출간하는 출판사로, Life 저널은 기초 과학부터 응용 연구까지 생명 과학을 주제로 한 연구에 대해 동료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매달 온라인으로 발표되는 세계적인 학술지다.

박관 교수는 이번 특집편을 포함해 최근 발행된 life지에는 총 8편의 관련 논문을 발표했는데 이 연구는 약 5,000례의 반측성 안면 경련 환자를 대상으로 한 수술에서 얻은 기술과 노하우를 담았다.

박관 교수는 5,000례를 통해 반측성 안면 경련에 대한 분류, 임상적 소견에 기반한 확진법, 보툴리늄 치료의 효과, 수술 난이도가 높은 증례의 수술 전략, 합병증 예방을 위한 수술 기법을 비롯해 수술 성공률을 높이고 합병증을 최소화하기 위한 수술 중 신경생리검사와 검사 가이드라인 등을 구체적으로 다뤘다.

박관 교수는 “반측성 안면경련과 관련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권의 단행본을 세계적 의학 전문출판사인 스프링거 네이처(Springer Nature)에서 출간한 후, 반측성 안면경련에 대한 최신 지견을 Life지에서 특집편으로 후속 출간했다”며 “이를 통해 이 질환에 다루는 세계 모든 관련 의학자의 치료 결과를 더욱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원 경희대병원 심장혈관센터 교수

김원 경희대병원 심장혈관센터 교수는 최근 보건복지부 주관 심뇌혈관질환 문제해결형 진료협력 네트워크 건강보험 시범사업 '전문의 기반 인적네트워크' 급성심근경색증 부문에 책임 전문의로 선정됐다.

급성심근경색증을 비롯해 급성대동맥증후군, 뇌졸중(허혈성, 출혈성) 등 총 4개질환으로 팀이 구성됐으며 김원 교수가 책임 전문의로 담당하는 '서울 및 경기 동북부 지역' 급성심근경색증 인적 네트워크에는 총 22명의 전문의가 참여한다.

김원 교수는 "분초를 다퉈야 하는 질환인 만큼 신속한 이송과 의료진 간의 발빠른 대처, 원활한 소통을 바탕으로 소중한 생명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