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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성모병원, 수술 물류 원외 공급 첫 가동
  • 오민택 기자
  • 등록 2024-01-08 19:52:42
  • 수정 2024-04-20 13:3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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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MI한국의학연구소, ‘온라인 검진 결과지’ 전면 도입 ... 국립암센터 암환자 사회복귀 지원 공간 리본(ReːBorn)센터 입주 기업 사회적기업 인증 ... 고대 안암병원-아시아나항공, 의료관광객 유…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은 수술 물품 공급의 효율화와 공간 확보를 위해 원외에서 공급받는 첫 시스템을 도입했다. 병원은 최근 21층 대회의실에서 첫 수술 물류 원외 공급 시스템 가동을 기념하는 기념식을 가졌다.


현재 병원 수술실은 수술 스케줄에 맞추어 환자 케이스에 따른 수술 재료를 백 패킹하여 공급하는 CCDS(Case Cart Delivery System, 수술실에서 사용되는 수술재료를 사전에 준비하는 시스템)을 원내에서 자체 운영해왔으나 증가하는 물량과 신규재료들로 인해 공간 부족의 어려움을 지속적으로 겪었다.


이에 대안을 찾기 위해 본원 수술실과 협력업체 ㈜오페라살루따리스는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계획을 수립해 연면적 1,000여 평에 달하며 가까운 거리의 김포 통합물류센터를 선정, 마침내 1월 2일 수술 물류 원외 공급시스템을 가동하게 됐다.


병원은 1월 2일부터 일회용 수술포는 김포 통합물류센터에서 공급하게 되며 수술포를 제외한 나머지 수술 재료는 기존의 방식대로 원내 CCR(Case Cart Room, 수술재료를 사전에 준비하는 공간)에서 공급돼진다.


이번 사업 구축을 위해 협력업체 오페라살루따리스는 전산시스템 구축, 물류창고 증축 및 전담 조직 신설 등을 진행했고 병원 구매관리팀은 협력업체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연계 지원을 담당했다.


또한, 환자 정보보호와 물류 흐름을 반영하기 위해 원내 수술간호팀 수술물류 unit, 정보지원팀, 간호 ITC, 평화이즈가 전산 개발을 진행해 성공적으로 수술물류 원외 공급시스템을 가동할 수 있게 됐다.


윤승규 병원장은 “오페라살루따리스를 포함한 협력업체 및 병원 구매관리팀, 수술간호팀 등 많은 분들의 노고 끝에 수술 물류 원외 공급시스템 첫 가동을 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현재는 수술포만을 공급하는 부분적 원외공급을 진행하지만 양사간에 지속적인 긴밀한 협력으로 추후 완전 원외 공급 시스템으로 확장하는 등 병원 물류 효율화를 통한 공간 가치를 실현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KMI한국의학연구소는 기존 종이 결과지와 비교해 건강검진 고객의 편의성과 사후관리가 대폭 강화된 ‘온라인 검진 결과지’를 전면 도입했다.

KMI한국의학연구소(이하 KMI)는 올해부터 전국 KMI 건강검진센터를 이용하는 모든 수검자에게 온라인으로 검진 결과지를 제공한다고 8일 밝혔다. KMI가 전면 도입한 ‘온라인 건강검진 결과지’는 우편을 통해 제공되는 기존 종이 결과지와 비교해 수검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함은 물론, 환경보호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KMI한국의학연구소는 기존 종이 결과지와 비교해 건강검진 고객의 편의성과 사후관리가 대폭 강화된 ‘온라인 검진 결과지’를 전면 도입했다. 우편을 이용한 건강검진 결과 통보 방식에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한 ‘KMI 온라인 결과지’는 모바일과 인터넷을 통해 제공된다.


건강검진 고객은 더욱 신속하고 간편하게 검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카카오톡이나 PC로 전달받게 된다. 보험사 등에 검진 결과지 제출이 필요한 경우에도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PDF 파일로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도 검진 고객의 입장에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해 더욱 직관적이고 간결하게 개편됐다. 이를 통해 고객은 검진 결과를 더욱 편리하게 열람함은 물론, 과거 검진 결과와 비교할 수 있어 편의성과 사후관리 기능 모두 대폭 강화됐다.


또한 의료정보 보안을 위해 국제표준인증을 받은 글로벌 수준의 보안 솔루션을 적용해 고객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 결과지 수령을 원하는 KMI 검진 고객은 건강검진 문진표 작성 시 결과 수령 방법에서 ‘온라인 결과지’를 선택하면 된다.


KMI 관계자는 “편의성과 사후관리를 강화한 ‘온라인 결과지’를 필두로 올 한해도 KMI를 찾는 고객들에게 건강검진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립암센터 로고

국립암센터는 암생존자의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공간인 리본센터(ReːBorn)센터 입주 기업 중 한 곳인 ㈜박피디와황배우가 최근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됐다고 8일 밝혔다.


㈜박피디와황배우는 암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소셜 미션으로해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기획하고 제공하는 사업을 꾸준히 전개해 왔고 그동안의 성과를 인정받아 최근 고용노동부 사회서비스 제공형 사회적기업으로 인증(2023년 제4차 사회적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국립암센터는 2019년부터 암환자(생존자)의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하여 지자체(고양특례시)와 협력하여 리본센터(ReːBorn)센터를 구축하고 2020년부터 암환자(생존자) 설립 기업을 대상으로 공간 사용을 지원하고 있다.


2020년에 암환자를 위한 수제비누 생산업체인 사회적협동조합다시시작의 입주를 시작으로 총 5곳(‘24년 2월 입주 예정 기업 포함)이 입주했으며, 향후 암환자(생존자) 설립 기업 지원 공간으로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은 “암환자의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리본센터 입주 기업이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라며 “앞으로도 암환자(생존자) 설립 기업들이 더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두성국 아시아나항공 여객본부장, 한승범 고대안암병원장 (왼쪽부터)

아시아나항공이 고려대 안암병원과 K-메디컬 의료 관광객 유치에 나선다.


아시아나항공은 8일 고려대 안암병원에서 K-메디컬관광 수요유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에 따라 병원은 진료를 목적으로 고려대 안암병원을 방문한 국제 환자에게 특화된 특별요율을 적용한다. 아사아나항공은 5~15%의 시즌별 항공권 할인과 추가 위탁수하물 1개 무료 혜택을 제공한다.


고려대 안암병원은 영어, 러시아어, 아랍어, 몽골어로 진료가 가능하다. 해외 다수의 보험사와 연계해 국제 환자의 편리한 진료를 돕는다. 또한, 병원-공항 간 이동 등 국제 환자의 편의를 위한 진료 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고려대 안암병원은 75만 6000원인 기본 검진료를 아시아나항공 특별가 60만 원으로 제공, 추가검사비 20% 할인도 적용한다.


두성국 아시아나항공 여객본부장은 “이번 협약이 코로나 이후 침체됐던 K-메디컬 의료관광 활성화의 신호탄이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승범 병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더 많은 환자들이 한국의 뛰어난 의술과 의료서비스를 경험하고 건강을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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