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릴리 IL-23 억제제 ‘미리키주맙’ 크론병 3상 성공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3-10-13 13:40:50
  • 수정 2023-10-25 15:47:47
기사수정
  • 52주 이후 장기적 관해 비율 54.1% … 내년에 승인 신청 … 궤양성대장염은 ‘제조’ 문제로 올 4월 승인 거절

릴리의 인터루킨-23(IL-23) 억제제 미리키주맙(mirikizumab)이 크론병 치료제로 평가한 3상 임상시험에 성공했다. 이 회사는 미리키주맙이 3VIVID-1 임상시험에서 공동 1차 및 모든 주요 2차 평가지표를 충족했다고 12(현지시각) 발표했다. 

 

VIVID-1은 중등도~중증의 활동성 크론병 성인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서 인터루킨-23p19 길항제 미리키주맙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하는 이중맹검, 기존 치료제와의 병용요법을 유지하는 방식의 임상시험으로 미리키주맙 치료군, 위약군, 우스테키누맙(얀센 스텔라라정맥주사’ ) 활성 대조군으로 무작위 배정됐다.

 

이 임상시험에서 12주차 유도요법 기간부터 활성 치료군에 속한 모든 환자들은 최대 52주차까지 기존 치료제와 병용요법을 유지했다. 12주차에 임상적 반응을 보이지 않은 위약 환자는 맹검 상태로 미리키주맙 치료로 전환됐다.

 

임상 결과 미리키주맙 치료군은 12주차에 환자보고결과(PRO)에 의한 임상적 반응에 도달하고 52주차에 임상적 관해에 도달한 비율이 위약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각각 45.4%, 19.6%).

 

PRO에 의한 임상적 반응은 배변 빈도 그리고/또는 복통 정도가 30% 이상 감소하면서 치료 시작점 대비 증상 점수가 나빠지지 않은 것을 말한다.

 

또 미리키주맙 치료군은 12주차에 임상적 반응에 도달하고 52주차에 크론병에 대한 단순 내시경점수의 50% 이상 감소로 정의된 내시경적 반응에 도달한 비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각각 38%, 9%).

 

치료 52주 이후 임상적 관해에 도달한 환자 비율은 미리키주맙 치료군이 54.1%, 위약군이 19.6%로 집계됐다. 임상적 관해 평가변수에서 미리키주맙은 우스테키누맙 대비 비열등한 것으로 입증됐다.

 

미리키주맙은 52주차 내시경적 반응 평가변수에서 우스테키누맙 대비 우월성을 입증하지는 못했지만 미리키주맙 치료 결과는 특히 생물학적제제를 포함한 비() 병용요법에 실패한 환자군(non-multiplicity controlled bio-failed population)에서 수치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관찰됐다.

 

전반적인 안전성은 미리키주맙의 알려진 안전성 프로파일과 일치했다. 중대한 이상반응 발생 수는 미리키주맙이 위약보다 더 높았고 가장 흔하게 보고된 이상반응은 코로나19, 빈혈, 관절통, 두통, 상기도감염이다. 이외에도 주의 대상 이상반응으로 감염, 주사부위반응, 과민증, 간효소(간염증) 상승, 우울증, 자살 충동이 보고됐다.

 

릴리는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4년에 미리키주맙을 크론병 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승인 신청할 계획이다. 3VIVID 프로그램의 전체 데이터는 향후 학술지 및 학술대회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릴리 면역학 개발 수석 부사장 로터스 말브리스(Lotus Mallbris) 박사는 미리키주맙을 투여받은 환자의 절반 이상(54.1%)1년 이후 임상적 관해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난 이번 결과에 흥분하고 있다미리키주맙은 이전에 생물학적 치료제로 실패한 경험이 있는 환자를 포함해 하위그룹 전반에 걸쳐 강력한 효능이 입증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TNF 억제제(생물학적제제의 일종) 같은 치료 이후에도 여전히 증상을 겪는 환자를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조절되지 않는 크론병에 대한 치료법을 찾고 있다릴리는 장기적인 임상적 관해를 달성할 수 있도록 크론병과 궤양성대장염을 포함하는 염증성 장질환에 대한 혁신치료제를 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미리키주맙은 일본, 독일, 영국, 캐나다에서 중등도~중증의 활동성 궤양성대장염 치료제로 허가됐다. 다만 미국에서는 올해 4월에 제조 관련 문제 때문에 궤양성대장염에 대한 승인이 반려된 상태다.

 

IL-23 억제제로는 우스테키누맙 외에 얀센의 구셀쿠맙(guselkumab, ‘트렘피어프리필드시린지주’ ), 리산키주맙(risankizumab, 애브비 스카이리치프리필드시린지주’ ), 2018321일 미국에서 판상형건선 치료제로 승인된 선파마슈티컬스의 일루미아’(Ilumya, 성분명 틸드라키주맙 tildrakizumab, 국내 미시판) 등이 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