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화이자 혈우병 A 치료제 ‘진타솔로퓨즈’, 약물동력학 결과에 따라 맞춤증량 급여 가능
  • 정종호 기자
  • 등록 2023-08-01 11:45:56
  • 수정 2023-08-06 19:23:09
기사수정
  • 다케다 애드베이트주·애디노베이트주 … 응고인자 활성도 1% 미만 중증 환자 예방요법에 급여

한국화이자제약은 81일자로 혈우병 A 치료제 진타솔로퓨즈프리필드주’(성분명:모록토코그알파)가 약물동태학(Pharmacokinetics, PK) 검사 결과에 따라 투여 용량을 증대할 수 있도록 급여 기준이 확대되면서 허가사항 기준에 맞게 환자맞춤형 예방요법제로 사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진타솔로퓨즈는 유전자재조합 혈액응고 8인자 제제로, 요양급여가 인정되는 1회 투여용량은 20-25 IU/kg이며 중등도 이상 출혈에서는 의사의 의학적 판단에 따라 최대 30 IU/kg까지 증량이 가능하다. 이번에 급여 기준이 구체화되면서 약물동태학 검사 결과에 기반해 투여 후 48시간 경과 시점에 최저 응고인자 활성도가 1% 미만인 경우 용량 증대가 가능하도록 급여 기준이 확대됐다.

 

허가사항에 따르면 진타솔로퓨즈의 일상적 예방요법 권장용량은 성인과 만12세 이상 청소년 대상으로는 시작용량 ‘30 IU/kg을 주 3투여하도록, 12세 미만의 소아를 대상으로는 시작용량 ‘25 IU/kg2일에 1투여하는 것을 권장하며 임상적 반응에 따라 용법을 조절하도록 하고 있다. 이번 급여 기준 확대로 요양급여 인정 용량과 허가용량의 차이를 줄이면서, 실제 임상 현장에서 많은 용량 투여가 필요한 환자들이 예방요법의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있게 됐다.

 

2020년 세계혈우연맹(WFH)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중증 혈우병 치료에서 자연 출혈 및 급격한 출혈을 예방하기 위해 약물동태학(PK) 특성과 환자 개인의 필요 및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충분한 인자를 투여하는 예방요법을 권고하고 있으며, 약물동태학 검사에 따른 응고인자 수치 1 IU/dL(1%)을 최소한의 목표치로 간주하고 있다.


한국다케다제약은 8월 1일부터 혈우병 치료제 애드베이트주’(유전자재조합 제8혈액응고인자, octacog alfa)와 애디노베이트주’ (유전자재조합 제8혈액응고인자 rurioctocog alfa pegol)의 건강보험 급여 기준이 확대 적용된다고 밝혔다이에 따라 혈중 응고인자 활성도 1% 미만인 국내 혈우병 환자들이 8인자 제제로 예방요법 시 허가 범위 내에서 요양급여 인정 기준 용량 대비 최대 2배까지 투여용량 증대가 가능해졌다 .

 

개정된 급여 고시에 따르면 8인자 표준 반감기 제제 및 반감기 연장 제제의 1회 투여용량은 20~25 IU/kg(중등도 이상 출혈의 경우 최대 30 IU/kg)로 기존과 동일하나용량 증대 인정 기준이 확대됐다.

 

그동안 입원진료가 필요하나 외래진료를 받는 경우 임상증상 및 검사 결과 등에 따라 투여가 필요한 경우에 의사소견서 첨부 시 용량 증대가 인정되었으나기준 변경 후에는 약동학(Pharmacokinetics, PK) 검사 결과에 기반해 투여 후 애드베이트의 경우 48시간 경과 시점에애디노베이트의 경우 72시간 경과 시점에 최저 응고인자 활성도가 1% 미만인 경우에도 허가사항 범위 내에서 추가 투여분이 인정된다.

 

현재 국내에는 혈우병 환자의 예방요법출혈 시 보충요법수술 전후 관리에 표준 반감기 제제인 애드베이트주와 반감기 연장 제제인 애디노베이트주를 비롯한 다양한 8인자 제제들이 사용되고 있다.

 

세계혈우연맹은 2020년 가이드라인을 통해 혈중 혈액응고 8인자가 1% 미만인 중증 혈우병 환자에게 주기적으로 혈액응고인자를 투여하는 예방요법을 표준치료법으로 권고하고 있다아울러 예방요법의 목적을 혈우병 환자가 비환자군과 비슷한 수준의 신체활동과 사회활동을 수행하며 건강하고 활발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치료로 정의하고환자 개인별 PK 모니터링에 따른 맞춤형 치료를 권고하고 있다.

한국다케다제약의 혈우병 A 치료제 ‘애드베이트주’(왼쪽), ‘애디노베이트주'

 

한국다케다제약은 애드베이트주 또는 애디노베이트주를 투여 받는 혈우병 환자들에게 마이피케이핏(myPKFiT)’을 제공함으로써 예방요법을 위한 개인맞춤형 치료를 지원하고 있다. myPKFiT은 집단약동학을 기반으로 한 의료기기로, myPKFiT 의료진용 웹 기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단 2회의 채혈로 개별 환자의 PK 정보 추정치를 획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혈액응고 8인자 투여 용량에 따른 개별 환자의 8인자 활성도를 시간대별로 예측할 수 있다.

 

개정된 급여 기준에 따라 기본 1회분 투여용량인 20~25 IU/kg 투여 후 myPKFiT으로 PK 검사를 하여 애드베이트 투여 후 48시간 경과 또는 애디노베이트 투여 후 72시간 경과 시점에 8인자 활성도가 1% 미만으로 떨어지는 경우애드베이트 투여 성인 환자는 최대 40 IU/kg, 애디노베이트 투여 성인 환자는 최대 50 IU/kg까지 증량이 가능하다. myPKFiT 환자용 앱을 활용하면 환자가 실시간 8인자 활성도는 물론 투여 이후 특정 시점에 8인자 활성도 예측치를 확인할 수 있어신체활동 계획에 따라 8인자 제제를 투여할 수 있다. 

 

진타솔로퓨즈는 투여 지시사항이 복잡하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혈우병 치료에서, 1분 이내에 조합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환자들에게 빠르고 쉬운 투여방법을 제공한다. 한국에서는 진타주201311일부터 혈우병A 환자들의 출혈의 조절 및 예방을 위한 적응증으로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시작했으며, 프리필드시린지(사전충전형 주사제) 형태인 진타솔로퓨즈2014331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시판허가를 획득했다. 20228월부터는 기존의 성인 및 청소년 환자뿐만 아니라, 12세 미만 소아 혈우병A 환자 대상으로도 출혈 빈도 감소를 위한 일상적 예방에 사용될 수 있도록 허가사항이 확대된 바 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