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매사추세츠주 캠브리지의 아이언우드파마슈티컬스(Ironwood Pharmaceuticals, 나스닥 IRWD)가 개발하고 애브비가 공동 판매하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제 ‘린제스캡슐’(Linzess 성분명 리나클로타이드 linaclotide)이 12일(현지시각)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적응증을 추가 승인받았다.
린제스는 신규 적응증은 6~17세 소아 및 청소년의 기능성 변비(functional constipation, FC) 치료로 1일 1회 경구 복용한다. 6~17세 연령대 기능성 변비 환자들을 위한 치료제로 FDA의 허가를 취득한 전문의약품은 ‘린제스’가 최초이자 유일하다.
앞서 양사는 지난해 12월 16일 보충적 신약승인신청(sNDA)을 FDA에 제출했고, 올해 2월 13일 신청서가 접수되는 동시에 우선심사 대상으로 지정돼 오는 14일까지 승인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었다.
FDA는 6~17세 연령대 소아 및 청소년 기능성 병비 환자 총 328명을 대상으로 무작위 배정, 다의료기관, 이중맹검 방식의 1건의 3상 임상시험에서 확보된 결과를 근거로 린제스의 적응증을 추가 승인했다.
피험자들은 1대1 무작위 분류를 거쳐 린제스 캡슐 72μg 또는 위약을 1일 1회 복용했다. 치료 12주차에 1차 평가지표인 자발적 장운동(spontaneous bowel movements, SBM) 빈도를 비교 평가한 결과 린제스 투여군은 위약 대조군 대비 통계적,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개선 효과를 보였다. 전자는 주당 SBM이 2.6회(최소제곱평균)로 집계돼 위약 대조군의 1.3회에 비해 2배 가량의 개선을 보였다.
피험자들에게서 가장 흔한 부작용은 설사로 린제스 복용군의 4%와 위약 대조군의 2%에서 나타났다.
소아 기능성 변비는 힘들거나 통증을 수반하는 배변을 하면서 어렵고 드문 장 운동을 특징적으로 갖는 만성 소화기질환이다. 현재 미국의 6~17세 연령대 소아 및 청소년 중에서 약 600만명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산된다.
국제 위장관계장애재단(IFGD)의 세시엘 루커(Ceciel T. Rooker) 이사장은 “기능성 변비 증상을 나타내는 아이를 키우고 있다면 화장실에서 여러 시간을 보내느라 친구도 만나지 못하는 고통을 곁에서 지켜봐야 하느라 대단히 힘들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그런데도 부모로서 도움을 주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허가받은 전문의약품 치료제가 부족했던 까닭에 신약을 원하는 니즈가 존재해 왔다”며 “이제 소아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처방약 치료대안이 확보됨에 따라 증상이 나타났을 때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게 돼 희열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미국 코네티컷대 의대 제프리 하임스(Jeffrey S. Hyams) 교수는 “소아 기능성 변비는 의사들이 매일 환자를 접하고 있을 정도로 너무한 흔한 문제이지만, 기능성 변비와 환자와 가족들에게 미칠 수 있는 커다란 영향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FDA의 허가를 취득한 전문의약품을 찾기 어려워다”며 이번 린제스 신규 적응증 취득으로 환자를 위한 의미 있는 진전이 이뤄졌다고 평가했다.
리나클로타이드는 2012년 8월 30일에 성인 변비성 과민성장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with constipation, IBS-C) 치료제(하루 한번 145μg), 2017년 1월 26일에 성인 만성특발성변비(chronic idiopathic constipation, CIC) 치료제(하루 한번 72μg)로 각각 FDA 승인을 받았다.
리나클로타이드는 구아닐산 사이클라제-3(GC-C) 촉진제라는 계열 최초의 약물로 전신 노출을 최소화하면서 장내(腸內)에서 국소적으로 작용하는 특징을 나타낸다.
아이언우드파마슈티컬스의 톰 맥커트(Tom McCourt) 대표는 “아이언우드파마슈티컬스는 오늘 ‘린제스’의 역사에서 다시 한번 새롭고 탄탄한 토대를 구축했다”며 “파괴적으로 수반되는 6~17세 연령대 기능성 변비 환자들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린제스가 블록버스터 드럭으로서 더욱 널리 사용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린제스는 미국, 캐나다, 멕시코에서 애브비와 아이언우드가 공동 판매 중이다. 유럽 및 구소련 등지에서는 애브비가 ‘콘스텔라’(CONSTELLA)란 브랜드로 시판 중이다. 일본에서는 아이언우드의 파트너사인 아스텔라스제약이 린제스를 성인 IBS-C 및 만성 변비 치료제로 판매하고 있다. 국내에는 아직 시판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