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과 제넨셀(대표 오영철)은 공동 연구해 자체 개발한 천연물 소재 ‘맥아 및 구절초 복합물’(원료명: 프리멘시아, Freemensia)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여성 월경전증후군(생리전 증후군, PMS) 개선에 관한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승인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양사는 2017년부터 약 6년간 30여 억원을 투입해 원료 개발에 성공했다. 현재 관련 증상 개선 기능성 원료로는 고시형인 '감마리놀렌산 함유 유지' 하나만 존재한다. 개별인정형 원료는 처음으로 ‘월경 전 변화에 의한 불편한 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내용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전임상시험과 인체적용시험 등을 통해 ‘프리멘시아’의 도파민 수용체 활성화로 프로락틴 호르몬(유즙호르몬) 분비 정상화,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 수용체 활성 억제 등을 증명했다. 이를 통해 월경전증후군의 증상 완화, 뇌하수체 세포 보호, 자궁내 염증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여성 월경전증후군은 장기간 관리가 필요하므로 효능이 우수하고 부작용이 적은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며 “국내 자생식물을 활용해 안전한 고기능성 원료를 개발함에 따라 시장에서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동국제약은 '맥아구절초추출복합물' 원료 제조공정 표준화 연구에 참여했으며, 인체적용시험용 시험식품 및 대조식품을 생산해 식품의약품안전처 개별인정형 신청서를 제출하고 보완 사항에 대응했다. 현재 타깃 맞춤 제형으로 제품을 개발 중이며 메인 타깃으로는 10대 청소년, 서브 타깃으로는 20대 직장 여성을 선정했다. 오는 12월 온라인 공식몰에서 연령대별 우먼케어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제넨셀은 이번 발명에 대해 총 3건의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으며 미국, 유럽, 호주, 일본 등 해외 9개 지역에 특허를 출원해놨다.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대표기업 유비케어(대표 이상경)는 지난 16일 에듀팜(대표 박성환)과 부산 사상구에 위치한 에듀팜 본사에서 약국 전산원 무상 교육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유비케어 약국 프로그램 ‘유팜’을 처음 사용하는 약국에 무상으로 전산원 교육을 지원해 더욱 빠르게 ‘유팜’ 사용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도와 약국 운영 부담을 줄이는 데 목적이 있다.
유팜은 처방조제, 보험청구, 복약지도 기능을 갖춘 약국 청구 관리 솔루션으로, 약국 환경에 필요한 업무 전반을 정보화해 효율적인 약국 운영을 돕는다.
유비케어는 유팜을 기반으로 △약국 전용 신용카드 단말기 ‘VAN Plus’ △처방전 자동 입력 솔루션 ‘2D 바코드’ △약품 자동 조제기 ‘오토팩’까지 약국 운영에 필요한 모든 아이템을 통합 제공하고 있다. 지난 4월말 기준 유팜 사용약국은 약 8000개소로 신규 개국 약사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다.
에듀팜은 약국 전산/행정 교육과 긴급인력(약사/직원) 파견 및 구인구직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약국인력관리 전문 업체다. 다양한 약국에 공통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약국 업무 교육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자체 제작 교재를 통해 약국 운영 업무에 도움을 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양사는 부산, 울산, 양산 지역의 유팜 신규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시작해 점차 교육지원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갈더마코리아, 법인 설립 25년만에 대치동 신사옥 이전 ‘새 도약 준비’
갈더마코리아는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동일타워로 사옥 이전을 완료하고, 지난 16일 개소식을 가졌다. 이번 사옥 이전은 세계 최대 피부과학 전문기업의 한국법인으로서 설립 25년만에 갈더마코리아가 새롭게 도약하는 전환점으로 삼겠다는 취지로 이뤄졌다.
1998년 처음 설립된 갈더마코리아는 그동안 서초구 반포동에 사옥을 유지해왔다. 과학에 기반한 피부건강 솔루션 제공을 모토로 국내 피부 치료 발전에 기여해왔다. 2020년에는 의약품사업부, 에스테틱사업부, 컨슈머케어사업부로 개편해 각 사업 부문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주력해왔다.
개소식에는 전 직원이 참석해 지난 25년 간의 여정을 되돌아봤다. 이어 피부건강을 위한 맞춤형 치료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에 대응하는 방향과 비전을 공유했다.
신사옥은 직원들의 업무 몰입도와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유연하고 자율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스마트 오피스 환경을 구축하는데 집중했다. 기존 고정좌석제를 탈피해 공간의 제약 없이 직원들이 업무 특성과 상황에 맞춰 자유롭게 좌석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율좌석제를 도입했다. 업무 공간 역시 칸막이가 없는 오픈형 데스크로 구성해 임직원 간 자유롭고 수평적인 소통이 가능하도록 했다.
기본적인 사무공간 외에도 임직원 간 효율적인 협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규모의 회의실과 장비들을 마련했다. 공용 휴게 공간도 확대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했다.
김연희 갈더마코리아 대표는 “이번 신사옥 이전은 단순히 사무 공간의 물리적인 변화를 넘어서서 갈더마코리아의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새로운 업무 환경에서 갈더마코리아만의 차별화된 조직문화를 성공적으로 구축해 국내 피부과학 혁신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