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JW중외제약, 비항체 A형 혈우병에 ‘헴리브라’ 급여 확대
  • 우승훈 기자
  • 등록 2023-05-02 10:22:40
  • 수정 2023-05-02 11:50:51
기사수정
  • ㈜킴스제약, 세계 최초 시트룰린 말산염 정제 의약품 '시너지아정' 출시

JW중외제약은 ‘헴리브라피하주사(성분명 에미시주맙)’의 비항체 중증 A형 혈우병 환자 대상 건강보험 급여가 개정됐다고 2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지난달 21일 헴리브라에 대한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약제) 일부개정고시안」 행정 예고를 게시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기존 치료제(혈액응고인자 8인자 제제)에 대한 내성을 가진 항체 보유 중증 A형 혈우병 환자에게만 적용되던 헴리브라 건강보험 급여가 이달 5월부터 만 1세 이상의 비항체 중증 A형 혈우병 환자까지 확대된다.


JW중외제약은 이번 헴리브라 급여확대로 중증 A형 혈우병 환자의 삶의 질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기존 정맥 투여 주사제보다 편의성이 향상된 피하주사제로 지속적 투여가 필요한 예방요법 환자에게 유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헴리브라는 혈액응고 제8인자의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A형 혈우병의 일상적 예방요법제다. 혈액응고 제9인자와 제10인자에 동시에 결합하는 이중특이항체 기술을 적용한 혁신 신약으로 제8인자의 혈액응고 작용기전을 모방한다.


이 같은 기전으로 헴리브라는 A형 혈우병 치료제 중 유일하게 항체(내성) 생성 위험이 극히 낮다. 항체를 가진 혈우병 환자뿐만 아니라, 항체가 없는 비항체 환자도 사용할 수 있다.


또 지금까지 출시된 치료제는 모두 주 2~3회 정맥(혈관)주사 해야 했으나, 헴리브라는 주 1회부터 최대 4주 1회 피하(피부아래)주사로 예방 효과가 지속된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헴리브라는 투약 편의성과 우수한 약효로 혈우병 환자의 삶의 질을 극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혁신 신약”라며 “이번 급여 기준 신설로 혈우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자들의 치료 접근성과 의료진의 약제 선택권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킴스제약, 세계 최초 시트룰린 말산염 정제 의약품 '시너지아정'

㈜킴스제약은 세계 최초 시트룰린말산염(Citrulline Malate) 특허(제 10-2114370호) 정제 의약품인 ‘시너지아정’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시너지아정은 ‘무기력증 치료용 말산시트룰린의 환자 복용 순응도 개선을 위한 정제 개발(세계최초)’이라는 과제명으로 중소기업벤처부 주관 국책 과제에 선정되며 연구개발에 성공한 제품으로서 2022년 12월 27일 식약처 허가를 획득했고 약 6개월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6월1일 출시한다고 전격적으로 발표했다.


시트룰린은 사람에게 준필수 아미노산인 아르기닌의 전구체이자 대사산물로서 혈중 독성 암모니아 배출 및 혈관 확장을 돕는 산화질소를 생성하며 말산염은 에너지 생성 및 혈중 젖산 농도를 낮춘다.


김승현 대표는 2015년부터 연세대 약학대학과 함께 공동 개발을 시작해 여러 차례에 걸친 임상 실패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역경속에서도 임직원들의 열망과 노력으로 약 8년만에 드디어 결실을 맺게 되어 감개무량하다는 심정을 피력했다.


킴스제약 관계자는 시너지아정은 그동안 시트룰린 말산염 의약품이 액제로만 상용화돼 환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복용 및 휴대의 불편함을 개선한 정제로서 환자들의 편의성을 도모하고 액제의 강한 신맛을 개선한 획기적인 특허 의약품임을 강조했다. 



시너지아정은 기능 무력증의 보조치료 의약품으로 허가를 획득했으며 주성분인 시트룰린 말산염은 특히, 환자들의 수술 후 빠른 회복 및 암을 포함한 중증 질환자들의 무력증 극복을 돕는 에너지 보급제로서의 효과를 나타내며 혈관을 확장해 혈류를 개선하고 면역력 증강에도 크게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에 따라, ㈜킴스제약은 세계 최초 국내 유일의 시트룰린 말산염 정제 의약품을 보유하게 됐으며, 블록버스터 제품을 향해 공동판매(코프로모션)를 진행할 제약사를 물색 중에 있다고 하면서 환자들의 의료 편의성 및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고통받는 환자들의 건강한 삶을 제공하는 건강파트너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