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 기준으로 2022년 튀르키예 병원 처방액(Hospital Sales) 부문에서 400여 곳의 글로벌 바이오제약 기업 가운데 전년 대비 9단계 상승하며 상위 10대 기업으로 올라섰다고 20일 밝혔다.
이 회사는 우수한 제품 경쟁력과 함께 마흐무트 딘서 우야르(Mahmut Dincer Uyar) 영업 책임자가 이끄는 현지법인의 세일즈 역량과 노하우가 큰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2017년 ‘램시마주’(성분명 인플릭시맙)를 시작으로 튀르키예에서 현지법인을 통한 직접판매(직판) 유통망을 구축했다. 램시마 처방 확대 노력을 지속한 결과 현지 의료진의 선호도가 꾸준히 높아지면서 2022년 연간 기준 램시마는 튀르키예에서 오리지널을 상회하는 51%(IQVIA)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2021년 출시한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 ‘허쥬마주’(성분명 트라스투주맙)의 시장점유율도 출시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3분기 튀르키예 트라스투주맙 시장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는 중앙정부(DMO, Devlet Malzeme Ofisi) 입찰에서 허쥬마 수주에 성공하는 등 성과가 이어짐에 따라 2022년 연간 기준 71%(IQVIA)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트룩시마주’(성분명 리툭시맙)도 지난해 76%(IQVIA)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튀르키예 리툭시맙 처방 1위 자리를 안정적으로 수성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입찰 중심의 튀르키예 제약 시장에서 현지법인이 탄력적인 가격 정책 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친 결과 제품들의 점유율 상승이 가속화됐다고 강조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기존 제품의 직판 경험을 발판으로 후속 제품들도 성공적으로 출시하며 튀르키예 의약품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2024년 램시마SC(피하주사제형)를 시작으로 ‘유플라이마펜주’(성분명 아달리무맙), ‘베그젤마주’(성분명 베바시주맙) 등 신규 제품을 매년 튀르키예에 출시할 계획이다. 특히 후속 제품이 출시될 경우 다각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번들(bundle) 판매 등 보다 다양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돼 입찰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강석훈 이 회사 튀르키예 법인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완화로 병원 처방이 회복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지법인의 커머셜 역량을 기반으로 튀르키예 병원 처방액 상위 10대 기업에 오르는 쾌거를 달성하게 됐다”며 “올해도 법인 역량 강화를 지속하면서 입찰 시장에서의 처방 확대를 도모해 유럽과 중동, 아시아를 잇는 교두보인 튀르키예에서 성장세가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지난 2월 대규모 지진이 발생한 튀르키예와 시리아의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해 그룹 계열사들과 함께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4억원의 성금을 전달하는 등 현지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일동제약 계열 의료정보 플랫폼 기업 후다닥(WHODADOC·대표 김승수)이 체외진단 전문기업 큐에스택(QSTAG·대표 이동훈)과 업무 협약을 맺고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소변검사 서비스’ 사업에 진출한다고 20일 밝혔다.
큐에스택은 IT·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검사용 의료기기를 제조·공급·개발하는 업체로, 다양한 검사 키트와 함께 분석 및 판독 기술, 데이터 활용 역량 등을 보유하고 있다.
협약을 통해 후다닥은 큐에스택이 개발한 검사키트(QSCheck-UIS4) 및 분석 관련 온라인 기술 등을 활용하여 자사의 플랫폼 내에서 비대면 소변검사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후다닥의 소변검사 서비스는 사용자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구동되는 전용 프로그램과 카메라를 이용해 검사키트에 첨부된 큐알(QR) 코드와 검사지를 함께 스캔하면 분석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방식이다.
후다닥은 혼자서 간편하게 자가 테스트를 시행할 수 있고, 모바일을 활용한 비대면 판독을 통해 소변과 연관된 건강 상태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검사 결과 이상이 발견되면 참고할 수 있는 의료·건강 정보는 물론 의심 증상에 맞는 병·의원의 위치 검색 및 진료 안내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소개했다.
후다닥은 서비스 론칭을 위해 자사의 의료·건강 애플리케이션 ‘후다닥 건강’에 관련 시스템 및 메뉴 등을 구축하는 한편 전용 검사키트의 유통 및 판매에 필요한 준비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후다닥 관계자는 “사용과 접근이 편리하고 다수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후다닥의 플랫폼 경쟁력과 큐에스택의 차별화된 검사 역량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큐에스택과 협력해 관련 기술 및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검사의 종류와 범위, 서비스 항목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지바이오, 2022년 매출 1297억 달성, 32% 성장 … '미용성형 부문' 성장 견인
대웅제약 계열 바이오 재생의료 전문기업 시지바이오는 2022년 연결 기준 매출액 1297억원, 영업이익 182억원을 달성하며 설립 이래 최초로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했다고 20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37%, 영업 이익은 13% 증가한 수치다. 시지바이오는 2017년 이후 매년 20% 이상의 높은 매출 성장률을 기록해 왔다. 특히 이번 실적은 2019년 62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지 3년 만에 2배 이상의 성장을 이룬 것이어서 더욱 주목된다.
이 같은 실적은 뼈(Bone), 상처(Wound), 외과(Surgical), 미용성형(Aesthetic) 부문 등 주력 사업 분야들이 고르게 성장한 가운데, 미용성형 사업의 가파른 성장세가 실적을 견인했다고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히알루론산(HA) 필러군인 지젤리뉴(GISELLELIGNE) 및 봄(VOM) 필러(수출명: 에일린·Aileene), 칼슘(CaHA) 필러 페이스템(FACETEM)의 매출이 각각 전년 대비 89%, 196% 상승한 점이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지난해 시지바이오는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 걸프협력기구(GCC) 회원국을 포함해 중동 지역 6개국에 3년간 약 200억원 규모로 HA 필러군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또 중동 및 북아프리카 국가 15개국에 3년간 약 147억원 규모로 페이스템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적극적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
시지바이오는 최근 인도네시아 발리에 메디칼 에스테틱 클리닉 ‘뉴룩(NULOOK)’을 설립하는 등 인도네시아를 글로벌 미용성형 사업 확장을 위한 진출 기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상처 부문과 관련해서는 전동식 의료용 흡인기 큐라시스(CuraSYS)를 새롭게 리뉴얼한 2세대 제품인 ‘큐라시스 2’(CuraSYS 2)를 국내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스위칭했다. 골대체재 노보시스(NOVOSIS) 및 습윤드레싱 이지덤(EASYDERM)의 꾸준한 국내 판매 증가 역시 이번 매출 성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노보시스의 경우, 국내 시장 점유율 증가와 별개로 기술 수출 계약을 맺은 글로벌 파트너사들로부터 1차 마일스톤을 수령했다. 시지바이오는 2022년 미국의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 올소픽스(Orthofix)사와, 2019년 일본의 니혼조끼 제약(日本臟器製藥, Nippon Zoki Pharmaceutical)과 각각 노보시스의 라이선스 아웃 및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 밖에도 유착방지제 메디클로(MEDICLORE)가 약 14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이는 전체 매출액의 약 10%에 달하며, 단일 품목으로는 최대 규모의 매출이다.
지난해 R&D 비용은 157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12%를 차지했다. 이는 전년 대비 약 28% 증가한 수치로, 시지바이오는 전체 매출액의 약 10% 이상을 매년 R&D 비용으로 지출하며 새로운 파이프라인의 원천기술 확보 및 기존 제품들의 품질 향상에 투자해 왔다.
시지바이오 유현승 대표는 “시지바이오는 기존의 캐시카우 사업과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발굴한 신사업 간 균형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며 “현재 개발 중인 파이프라인을 비롯해 가시화되고 있는 사업들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통해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제약바이오협회, 세계 3위 의약품 생산국 인도 제약협회와 MOU 체결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지난 18일부터 21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을 통해 인도 의약품수출입협회(Pharmexcil) 및 인도 제약협회(IDMA)와 상호 관계 증진 및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인도는 세계 3위의 의약품 제조국으로, 의약품 시장 규모가 2022년 기준 약 434억6000만달러(약 57조원)로 추산되는 제약바이오강국이다.
인도 의약품수출입협회는 인도 상무부 산하의 정부 기관으로 약 4000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다. 이 기관은 인도 제약바이오산업의 수출 촉진 및 홍보, 수출 관련 이슈에 대한 세미나 및 컨퍼런스 개최, 해외 무역 대표단 구성 등을 주관하고 있다.
IDMA는 1962년 설립된 민간 협회로 약 1000개 이상의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다. IDMA는 인도 제약바이오산업을 대표해 정부 및 국제기관과 협력을 이끌고, 의약품 가격 및 규제과학 등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며, 국내외 이슈에 대응하고 있다.
이번 MOU 체결에 따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인도의 양 기관과 △사절단 파견 및 사업 교류 △박람회·세미나·포럼 개최 △교육 주관 및 지원 △규제‧시장‧무역‧투자 활동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교환 등을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장병원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부회장은 “세계 의약품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는 4대 파머징 마켓중 하나인 인도 시장은 우수한 인적 자원, 높은 R&D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의약품의 제조 허브로 거듭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한-인도 기업 간 기술협력, 합작투자 등 다방면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S 무랄리 크리슈나 인도 의약품수출입협회 국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중장기적으로는 바이오시밀러 분야 전반에서의 협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라 파텔 IDMA 사무총장은 “한국은 원료의약품 제조와 바이오헬스 산업이 우수하고 특히 제형‧제제 개발 기술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한국에 제네릭을 수출하려는 인도 기업들이 많은데,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한-인도 기업 간 새로운 파트너십 구축을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