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경희의료원 · 공무원연금공단 · 동대문구 보건소협력 메타버스 건강상담
  • 우승훈 기자
  • 등록 2023-02-08 08:49:52
  • 수정 2023-02-08 10:25:29
기사수정
  • 용인세브란스병원, 지능형 의료서비스로봇 실증사업 최고 등급 ‘우수’...여의도성모병원, 영양팀 조리장 리모델링 완료

경희의료원은 올해 첫 번째 메타버스 건강상담이 규모를 확대해 새로운 포맷으로 진행됐다고 밝혔다. 기존에 함께했던 공무원연금공단 외에도 동대문구 보건소가 추가로 협력해 일반인까지 대상 범위를 넓혔다. 또한 하나의 진료과 교수를 통한 상담에서 관련성 높은 두 개의 진료과 교수들이 동시에 참여해 다양하고 폭넓은 상담이 가능해졌다.


2일 오전 10시, 1부 메타버스 건강상담의 주제는 ‘허리와 무릎통증’으로 이재동 경희대한방병원 침구과 교수가 맡았다. 같은 날 오후 2시, 2부 순서에는 2개의 진료과(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교수진이 동시에 참여해 ‘행복한 임신과 출산, 건강한 우리 아기’란 주제로 메타버스 건강상담을 진행했다.  


건강상담은 매 회당 약 1시간 30분 동안 진행돼 심도 있는 개인맞춤형 상담이 가능하다. 다른 사람의 질문에 대해 전문 의료진의 답변을 들으면서 새로운 점도 깨닫게 되는 것들이 가능해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신예지 동대문구 보건소 주무관은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준비 중인 임산부들이 전반적인 임신 과정과 모유수유의 중요성에 대해 쉽게 이해하는 시간이었다. 질의응답시간을 통해서도 1:1 맞춤상담을 할 수 있어 귀한 시간을 보냈다는 피드백과 이런 기회를 자주 가졌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아서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상영 공무원연금공단 서울지부 차장은 “개인별 맞춤 상담을 통해 어딘가 아프지만 치료를 받을 정도는 아니고 건강에 대해 염려증을 갖고 있는 분들의 답답함과 걱정을 해결해줄 수 있는 메타버스 건강상담으로 건강한 노후 생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의미가 있다”고 언급했다.


최석근 경희의료원 홍보실장(신경외과 교수)은 “유튜브 라이브 건강상담과 같이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방식과 다른 형태의 메타버스 건강상담은 참석자의 규모는 크지 않지만 상담의 깊이가 커 만족도가 높은 것 같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건강상담을 제공해 고민하는 부분들을 조금이라도 해결하는데 도움을 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AI·5G 기반 서비스로봇 융합모델

연세대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은 지난 1월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의 ‘AI·5G 기반 서비스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 최종 평가 결과 최고 등급인 ‘우수’를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우수 평가를 받은 배경으로는 12개월이라는 짧은 사업 기간 내 수준 높은 로봇 친화적 환경을 구축한 점이 작용했다. 또한, 서비스 로봇별 사용부서 중심의 태스크포스(TF) 구성과 체계적인 과제 수행 등 계획 대비 과제의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사업을 총괄한 박진영 디지털의료산업센터 소장은 “이번 우수 평가로 의료서비스로봇 운용의 성공적인 모델을 제시하며, 용인세브란스병원이 국내 스마트 의료를 선도하는 기관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라며 “사업 수행의 경험을 바탕으로 서비스로봇 솔루션의 병원 보급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용인세브란스병원은 2022년 3월부터 LG전자, 리드앤, 트위니와 함께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의 ‘AI·5G 기반 서비스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을 주관기관으로서 총괄 수행했다. 본 사업을 통해 벨보이로봇, 간호카트로봇, 수술도구이송로봇, 이송로봇, 중량이송로봇 등 총 5종 10대의 로봇을 성공적으로 구축함으로써 의료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의료 종사자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실증했다.


여의도성모병원 영양팀 조리장 리모델링 완료 사진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이 최근 영양팀 조리장을 새단장 했다. 2022년 7월부터 2023년 1월까지 6개월간의  대대적인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 영양팀 핵심공간인 총 684.1m2(206.9평) 규모의 조리장으로 위생적이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갖췄다. 


이번 리모델링은 ‘효율적 Total Renovation을 통한 Dream Smart kitchen 구축’을 기조로 IT 첨단자동시스템(배식차, 냉장·냉동 무선제어통합시스템, 자동소화시스템, 후드자동세척시스템, 급·배기 자동시스템)을 도입했다. 


기존 조리장 중 일부를 대체조리장으로 사용해 고객 불편함을 최소화했다. 식품위생법 기준에 맞게 구획을 구분하고 작업 효율을 높이기 위한 공간 재배치에 힘썼다.


스팀, 가스, 전기 등 가열기구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조리장 특성을 고려해 인버터 시스템을 도입, 에너지 효율화를 높이는 등 ESG를 고려한 시설로 쾌적한 작업환경과 지속가능한 급식 준비가 가능하다.


내구성, 내열성 및 항균기능의 바닥재와 구획마다 에어커튼, 에어샤워 시설을 갖춤으로써 철저한 감염관리도 가능하다. 


유태종 행정부원장 신부는 “조리장 리모델링을 위해 애써주시고 불편을 감수해주신 내·외부 고객에게 깊은 감사드리며, 한층 업그레이드된 영양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