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병리 조직 또는 세포 한 장의 슬라이드에서 최대 100개의 마커 발현을 분석을 하는 Multi-IHC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오가노이드사이언스는 최근 각광받는 Spatial Biology(공간 생물학)에 기반한 자사의 최상위 분석 기술인 ‘오디세이 프로(ODISEI PRO)’를 지난 27일 출시하고 전문 연구실 개소 기념 오픈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는 한정된 샘플(슬라이드)에서 다양한 분석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음과 동시에 단순 발현 여부뿐만 아니라 조직의 어느 부위에서 발현이 되었는지에 대한 공간학적 분석(Spatial Analysis)까지도 수반한다. 따라서 각종 질병의 기전, 진단 및 맞춤 의학 조사가 모두 가능한 원스톱 솔루션이다.
이를 위해 오가노이드사이언스는 오가노이드 세포의 구성과 각 세포에서 발현하는 단백질을 분석하여 오가노이드 기반의 연구 범위를 더욱 확장하고 환자의 조직과 오가노이드를 비교한 다양한 연구가 가능한 제작 오토메이션(자동화) 시스템 및 자사 내 Spatial Biology(공간 생물학) 전문 연구실을 구축했다.
게다가 세계적으로 임상 연구 및 신약개발 등에서 바이오마커 분석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 따라 오가노이드 데이터를 활용한 멀티오믹스 분석으로 정확한 원인 마커 및 메커니즘을 발견하는 점 또한 오디세이 프로만의 차별화된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오가노이드사이언스가 선보였던 기존 오가노이드 기반 약물 효능평가 ‘오디세이'가 타 효능평가 대비 월등한 정확도의 결과를 자랑했다면, 이번 디지털 솔루션을 바탕으로 한 오디세이 프로는 최상의 결과를 도출해 낸다는 사명을 안고 개발된 만큼 멀티오믹스 시장의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개발 확장성이 뛰어난 오가노이드를 전문으로 하는 오가노이드사이언스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환자 오가노이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자사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누구나 따라 할 수 없는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오가노이드사이언스 신약개발본부 이보은 부서장은 ‘이번에 출시한 오디세이 프로는 기존에 불가능했던 실험이나 고차원적인 실험에 대한 분석까지도 가능한 오가노이드 기술과 Spatial Biology(공간 생물학)이 결합된 분석 기술의 결정체로서 봐주시면 좋을 것 같다'며, ‘끝까지 같이 해 줄 수 있는 동반자로서 바라봐 주신다면 최고의 결과를 보여드리겠다'고 자사의 기술력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편 오가노이드사이언스는 이번 오디세이 프로 출시를 시작으로 국내에서 개최되는 대한암학회, 대한면역학회 및 내달 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되는 SITC(면역항암학회)에서 단독 부스를 운영하여 국내외 현장 관계자들에게 직접 신제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