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은 작년 연결기준 매출액이 전년 대비 9.2% 상승한 1조1530억원이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23% 상승한 889억원, 순이익은 전년 대비 31.3% 상승한 316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개별기준으로는 매출 1조552억원, 영업이익 955억원, 순이익 405억원을 기록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작년 말 신약 허가를 받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펙수클루정’(성분명 펙수프라잔염산염)의 1조1000억원 규모의 기술 수출 성과와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의 국내외 법적 분쟁 마무리 및 수출 본격화, 수익성 높은 전문의약품의 안정적인 성장이 기록적인 매출과 영업이익률 개선을 견인했다”고 말했다.
전문의약품 부문 작년 매출액은 7780억원을 기록했다. 항암치료제 루피어와 고지혈증치료제 크레젯 등을 주축으로 수익성과를 얻었다.
일반의약품 부문 작년 매출액은 1144억원을 기록했다. 대웅제약은 건강기능식품 중심으로 재편되는 시장에 대응해 간 건강 전문 브랜드 ‘에너씨슬’을 강화하고, 병원 채널용 맞춤형 브랜드 ‘세이헬스’를 런칭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나보타 작년 매출액은 796억원으로, 전년도 504억원 대비 대폭 증가했다. 국내 매출이 전년 대비 두 배 가까이 성장했으며, 해외 매출도 60% 이상 늘어났다. 나보타 이외의 글로벌 매출은 작년 369억원으로, 전년도 148억원 대비 가파르게 성장했다.
대웅제약은 작년 매출액의 10%를 초과하는 1273억원을 연구개발(R&D)에 투자했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작년은 자체 신약 개발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 사상 최대 매출액을 경신하는 등 대웅제약의 지속적인 R&D 투자가 결실을 거둔 해였다“며 “올해는 펙수클루정, 나보타 등 제품을 국내외에 소개하고, 적극적인 오픈 콜라보레이션 등을 통해 신약 개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