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수지상세포 이용한 파킨슨질환 치료 연구 특허
  • 김광학 기자
  • 등록 2022-01-18 14:23:56
  • 수정 2022-01-18 14:24:39
기사수정
  • 임대석 차 의과학대 교수팀, 파로스 백신㈜에 총 10억원에 기술이전 왼료

임대석 차 의과학대(총장 김동익) 생명과학과/생명과학대학 바이오공학과 교수팀은 최근 수지상세포를 이용한 파킨슨질환 치료 연구 특허를 세포치료제 전문기업 파로스 백신㈜에 총 10억원에 기술이전을 완료했다. 


수지상세포는 체내에서 면역세포를 지휘할 수 있는 중요한 메신저 세포로 면역증진용으로 제조할 때 암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고 면역관용을나타나게제조하면염증성질환, 자가면역질환, 파킨슨 질환 등에 적용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면역관용력을 나타내는 수지상세포는 정체성이 모호하고 난해한 세포로 간주되어 왔다. 이번 연구를 통해 면역관용 수지상세포에서 특이적으로 단백질 마커 Clec5a가 높게 발현한다는 사실을 밝혀냄으로써, 세포의 정체성을 규명하는 성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연구팀은 이 성과를 통해 면역관용력을 나타내는 수지상세포가 퇴행성 뇌질환인 파킨슨 병의 근본적인 치료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대석 교수는 “노령세대가 늘어감에 따라 퇴행성 뇌질환에 대한 연구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면역관용 수지상세포를 이용한 파킨슨질환 치료 연구는 세계적으로 선례가 없는 연구로, 현재까지 적합한 치료제가 없는 파킨슨질환 치료연구 분야에 획기적인 이슈가 될 것”이라 말했다.


연구팀은 면역관용 수지상세포를 이용한 파킨슨질환 치료 연구 외에도 급성 심근경색과 난치성 희귀질환인 심근염,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연구를 수행한 경험을 갖고있다. 


이번에 진행된 기술이전 연구결과물은 분당차병원, 파로스 백신㈜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임상실험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미국, 중국 등에서 임상연구를 진행할 계획에 있다. 이 외에도 면역관용 수지상세포를 이용해 다양한 염증성 면역질환은 물론, 당뇨병 등 특별한 치료제가 없는 난치성 질환의 치료 연구도 시도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 결과를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미국의 대표적 심장학회지Circulation(2017년, IF 29) 등에 발표했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