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홍재택 교수팀, 대한신경외과학회 ‘우정현 학술상’ 수상
  • 김광학 기자
  • 등록 2022-01-11 11:39:49
  • 수정 2022-01-11 14:21:29
기사수정
  • 경추 수술 중 동맥손상 방지를 위한 새로운 수술 감시법 제시로 학술발전 기여

홍재택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 신경외과 교수,  이동훈 성빈센트병원 신경외과교수팀이 최근 열린 제61차 대한신경외과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정현 학술상’을 수상했다.  


대한신경외과학회 ‘우정현 학술상’은 최근 2년 간 국내 신경외과 분야 의료진이 발표한 척추 질환 관련 논문 중에서 임상적 중요도 및 학술적 가치가 가장 높은 연구에 수여되는 권위 있는 상이다. 


홍재택, 이동훈 교수팀은 ‘경추수술에서 인도시아닌 그린 혈관 조영술과 도플러 초음파를 이용한 척추 동맥의 수술 중 감시’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상위 경추 수술 과정에서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척추 동맥 손상을 방지 할 수 있는 새로운 수술 감시법을 제시해 학술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기존의 상부 경추 수술 감시법은 해부학적 구조물의 위치 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어려웠으나 홍 교수팀이 제시한 감시법은 혈관 조영술과 초음파를 활용해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경추 동맥의 위치와 상태, 혈류 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척추 동맥 손상을 예방하고 합병증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 


홍재택 은평성모병원 신경외과 교수는 “상부 경추 주변에는 많은 혈관이 지나고, 해부학적으로 변이가 많아 수술의 난도가 매우 높으며 따라서 수술 후 합병증 발생도 잦다”며 “새로운 수술 감시법을 활용하면 고위험 환자도 혈관손상과 합병증 없이 안전하게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상을 수상한 연구는 미국신경외과학회의 학술지 뉴로서지컬 포커스 (Neurosurgical focus, IF=4.047) 최근호에 게재된 바 있다.


한편, 경추 수술 분야의 권위자인 홍재택 교수는 세계적 의과학 학술전문 출판사 Thieme에서 출간한 ‘경추 변형 수술’(Cervical Spine Deformity Surgery) 교과서 출간에 참여해 국내 의료진으로는 유일하게 ‘상부 경추 변형 질환의 수술적 치료’ 챕터를 단독 저술하는 등 세계적으로 임상과 학술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또, 은평성모병원의 연구 분야를 총괄하는 연구부원장으로 재직하며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김경진 고려대 교수, 대사성골질환연구회 연구상 수상

김경진 고려대 안암병원 내분비내과 교수가 최근 ‘대사성골질환연구회 2021 연구상’을 수상했다.

대사성골질환연구회 연구상은 골대사 관련 연구 업적이 훌륭하고 제출한 연구 계획서 내용이 탁월한 연구자를 선정하여 수여되는 상으로, 김 교수는 지난 12월 21일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김 교수는 연구 'Prevalence and mortality of patients with disorders of phosphorus metabolism and phosphatases in Korea:A nationwide population-based study'의 연구계획을 발표해 이번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해당 연구는 내분비 희귀질환 중 하나인 저인산혈증에 대한 역학 및 사망률, 합병증에 대한 내용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이용하여 희귀질환 코호트를 구축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저인산혈증은 진단 및 치료가 매우 어려운 질환이기 때문에 환자들의 지원 및 지지가 절실히 필요한 질환이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연구가 부족하고 임상연구 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여 의료현장에서의 어려움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번 김 교수의 연구로 한국인 저인산혈증의 역학 및 합병증에 대해 중요한 데이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경진 고려대 안암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고려대 안암병원 제공)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