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사노피 ‘듀피젠트’ 6~11세 호산구성 소아천식 적응증 FDA 승인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1-10-22 16:09:20
  • 수정 2021-11-06 19:23:30
기사수정
  • 기존 청소년 및 성인에 이어 연령 확대 … 스테로이드로 조절 안되는 중등도~중증 천식 보조 유지요법제

사노피와 리제네론파마슈티컬(Regeneron Pharmaceuticals)은 미국 식품의약국(FDA)가 호산구성 중등도~중증의 경구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의존성 천식이 있는 6~11세 환자에 대한 추가 유지요법으로 듀피젠트프리필드주’(Dupixent, 성분명 두필루맙, dupilumab)를 승인했다고 21(현지시각) 발표했다. 

 

사노피는 이미 6세 이상 소아 및 청소년, 성인의 아토피피부염 치료제, 12세 이상 청소년 및 18세 이상 성인의 천식치료제로 허가받은 블록버스터인데 이번에 6~11세 소아 천식 적응증을 추가로 확대했다. 듀피젠트는 인터루킨-4(IL-4) 및 인터루킨-13(IL-13) 경로 신호전달을 억제하는 완전 인간단일항체다. IL-4 및 IL-13은 아토피피부염, 천식, 비용종증을 동반한 만성 부비동염(chronic rhinosinusitis with nasal polyposis, CRSwNP)서 2형 염증을 유발하는 핵심 원인이다. 

 

이번 승인은 조절되지 않는 중등도~중증의 6~11세 어린이 408명을 대상으로 듀피젠트와 표준치료 병용요법을 위약+표준치료와 비교한 무작위 배정, 이중맹검, 위약대조 방식의 LIBERTY ASTHMA VOYAGE 3상 임상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피험자 어린이의 86%는 천식의 기저가 되는 제2형 염증(T-helper 2(Th2) 세포와 호산구에 의한 염증반응)의 표지자를 갖고 있었다. 90% 이상은 2형 염증의 두 가지 중 하나를 갖고 있었다.

 

임상에서 호산구 수치가 μl300셀 이상으로 높게 나타난 환자 259명은 표준요법제와 함께 듀피젠트’ 100mg 또는 200mg을 격주로 투여받은 피험자 그룹은 1년여 동안 중증 천식발작 횟수가 65% 괄목할 만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듀피젠트 병용군은 연간 천식 발작 횟수가 0.24, 위약 0.67건이었다.

 

초당 노력성 호기량(Forced expiratory volume, FEV1)을 적용해 평가한 폐 기능의 개선은 빠르면 2주차부터 나타나 최대 52주차까지 지속적으로 유지됐다. 예컨대 12주차에 듀피젠트 병용군은 위약대조군에 비해 5.32% 개선됐다.

 

24주차에 천식 증상의 조절 척도 개선(7점 척도에서 0.5점 이상 개선)으로 측정된 비율은 듀피젠트 병용군이 81%인 반면 위약대조군은 64%에 그쳐 임상적 유의성을 입증했다.

 

기도에 발생한 염증의 생체지표인자 가운데인 호기 산화질소(FeNO) 수치가 20 ppb 이상으로 높게 나타난 환자군에서 듀피젠트 병용군은 위약대조군보다 중증 천식발작 횟수가 감소했다.

 

전체적인 부작용 발생률은 듀피젠트 병용군이 83%, 위약 대조군이 80%로 조사됐다. 고빈도 부작용은 주사부위 반응(듀피젠트 18%, 위약 13%), 바이러스성 상기도 감염(듀피젠트 12%, 위약 10%), 호산구 증가증(듀피젠트 6%, 위약 1%)이었다.

 

리제네론파마슈티컬스의 조지 얀코풀로스(George D. Yancopoulos) 회장 겸 최고과학책임자(CSO)사용가능한 치료제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등도에서 중증에 이르는 천식이 소아들의 기도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쳐 불면증, 지속적인 기침, 숨쉬기 힘들어서 쌕쌕거리는 천명(喘鳴) 등을 수반하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수준으로 증상이 악화되어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전신성 스테로이드 투여가 요구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적응증 추가 승인으로 동종 계열 최초의 치료제로 유효성 및 안전성이 탄탄하게 확립된 듀피젠트가 미국에서 일부 유형에 속하는 중등도~중증 소아에게 사용될 수 있게 됐다“6~11세 환자들의 호흡을 개선하고, 천식발작 횟수를 감소시키면서 건강 관련 삶의 질을 향상시켜 준 것으로 나타난 만큼 2형 염증이 관여하는 기타 피부, 호흡기, 위장관계 증상들에 듀피젠트가 나타내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시험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했다.

 

미국에서는 약 75000명의 6~11세 소아들이 조절되지 않는 중등도~중증 천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JW신약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