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글로벌뉴스
미국 머크(MSD), 시장 예상대로 액셀러론파마 115억달러에 인수
  • 정종호 ‧약학박사 기자
  • 등록 2021-10-01 14:23:19
  • 수정 2022-11-22 16:27:03
기사수정
  • 유망 폐동맥 고혈압 치료제 신약후보 ‘소타터셉트’, 2019년 승인 지중해빈혈 치료제 ‘레블로질’ 확보

언론 보도대로 미국 매사추세츠주 캠브리지 소재 중증질환희귀질환 신약개발 기업인 액셀러론파마(Acceleron Pharma)가 주당 180달러, 115억달러에 미국 머크(MSD)에 인수됐다. 양사는 이같은 인수합병 사실을 930(현지시각) 발표했다. 

 

액셀러론파마는 세포의 성장, 분화, 회복을 조절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형질변화성장인자-베타(transforming growth factor-β, TGF-β)를 저해하는 슈퍼패밀리(superfamily) 신약후보를 집중개발해왔다. 그 중 선도물질인 소타터셉트(sotatercept)는 성장분화인자11(growth differentiation factor 11, GDF-11)과 액티빈B(activin B)를 포함한 TGF-β 슈퍼패밀리를 저해하는 리간드 트랩(ligand trap)으로 폐동맥 고혈압 환자들에 대한 장단기 치료효과를 개선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미국에서 2012혁신치료제제도가 도입된 이래 폐동맥 고혈압 치료제 후보물질로는 최초로 20204월 소타터셉트가 혁신치료제에 지정될 정도로 특이한 약물기전을 갖고 있다. 현재 기존 표준요법과 병행하는 요법으로 3상 임상을 진행 중이다.

 

액셀러론파마가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유일한 제품은 레블로질’(Reblozyl 성분명 루스파터셉트-aamt, luspatercept-aamt)이다. 적혈구 성숙(erythroid maturation) 재조합 융합단백질 계열로는 최초의 신약으로서 201911월 정기적인 적혈구(RBC) 수혈이 필요한 성인 베타지중해빈혈(beta-thalassemia) 환자의 빈혈 치료제로 승인받았다.

 

현재 레블로질은 액셀러론파마 지분을 11.5% 갖고 있는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BMS)와 제휴해 글로벌 시장에서 공동 개발판매를 진행 중이다.

 

MSD의 롭 데이비스(Rob Davis) 회장 겸 CEO지속가능한 성장과 혁신적인 과학을 통한 파이프라인 구축의 강화 및 균형을 도모하고 있는 MSD에게 전략적인 사업개발은 최우선 과제의 하나라며 액셀러론파마의 혁신적인 연구가 우리의 성장하는 심혈관계 포트폴리오 및 파이프라인을 보완하고 강화시켜 줄 흥미로운 개발 막바지 단계의 후보물질들을 도출한 만큼 심혈관질환 치료제 분야에서 MSD 의 자랑스런 유산에 한층 힘을 실어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액셀러론파마의 하비브 데이블(Habib Dable) 대표는 이번 양사간 합의는 TGF-베타 슈퍼패밀리 분야에서 심도 깊은 과학적 전문지식을 성공적으로 적용해 지난 수 십년 간 연구개발에 흔들림없이 매진해온 연구진의 헌신의 결과물이라며 “MSD가 심폐질환에 영향을 미쳐 환자들에게 유익성을 제공하려는 우리와 손잡고 제약산업을 선도하는 임상상용화 역량을 적용해 소타터셉트의 잠재력을 꽃피울 최적의 제약사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양사는 이번 합의에 따라 MSD는 자회사를 통해 액셀러론파마가 발행한 보통주 100%를 인수하기 위한 공개매수에 들어간다. 공개매수가 성공적으로 끝나면 MSD의 자회사가 액셀러론파마와 통합하게 된다. 공개매수 가격은 주당 180달러로 모든 주주는 이 금액을 지급받을 권한이 있다. 연내에 후속 인수합병 절차가 마무리될 전망이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