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로고

Top
기사 메일전송
박원명 교수 ‘조울병의 모든 것’ 책으로 내 놓았다
  • 김광학 기자
  • 등록 2021-08-03 16:43:44
  • 수정 2022-02-28 21:23:09
기사수정
  • 37인의 국내 최고 전문 그룹이 머리를 맞대고 집필한 진단, 치료, 극복전략 소개

조울병에 관심이 있는 독자나 조울병을 앓고 있는 환자, 그리고 가족과 보호자를 위해 꼭 필요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책이 발간됐다. 


박원명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조울병에 대한 거의 모든 것:37인의 전문가와 함께 하는 조울병 극복’ 을 출판했다. 박 교수를 대표저자로 국내 조울병 분야 최고 전문가들로 구성된 바이폴라포럼(Korean Bipolar Disorders Forum, KBF) 멤버 37명이 집필진으로 참여했다. 2015년 발간된 ‘조울병으로의 여행’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다시 쓰고 새로 밝혀진 내용을 추가했다. 


크게 4부로 구성된 이 책은 1부 “조울병, 어떤 병인가?”에서는 조울병의 정의, 진단, 치료와 가족의 대처 등 조울병에 대한 상세한 지식을 알기 쉽게 정리했다. 2부 “조울병, 나만의 문제인가?”에서는 조울병의 다양한 모습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진료 현장에서 마주치는 조울병이 아닌 실제 조울병을 앓았던 유명 인물 또는 예술 작품 속의 인물들의 이야기를 다양하게 다뤘다. 


3부 “조울병, 어떻게 대처할까?”는 조울병 환자 본인 스스로 기분 변화를 적절히 파악하고 대처하는 방법과 자신에게 취약한 스트레스를 이해하고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했다. 4부 “조울병, 이것이 궁금해요”에서는 조울병 전문가인 바이폴라포럼 멤버들이 진료실에서 흔히 듣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리했다.


박원명 교수는 “이 책이 조울병에 대한 환자 및 가족들의 궁금증을 명쾌하게 해결해 줄 것이라 생각한다”며 “조울병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만성질환으로 환자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고통을 줄 수 있는 질환으로 정확한 관련 정보와 지식 습득은 질환 극복 과정에서 큰 무기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책은 바이폴라포럼 회원들이 지난 16년간 이루어 낸 수많은 연구 성과와 임상 경험을 통해, 근거나 출처가 불명확하고 부적절한 정보의 범람으로 혼란스러워하는 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정확하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자를 만들기 위한 고민의 결과물”이라며 “조울병에 관한 한 대한민국 최고 그룹이 집필한 이번 책자를 통해 조울병을 제대로 이해하고 최상의 치료를 받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0
회원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광약품
동화약품
존슨앤드존슨
탁센
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사노피
동국제약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차병원
신풍제약주식회사
정관장몰
한국화이자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휴온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